"제로백 2.78초"…샤오미, 첫 출시
중국 가전업체 샤오미가 첫 전기차 SU7(Speed Ultra 7·중국명 수치)을 28일 출시했다.

SU7은 한 번 충전으로 최대 800㎞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은 265㎞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제로백은 2.78초다.

배터리는 중국 비야디(BYD)와 닝더스다이(CATL)에서 공급받는다.

샤오미는 SU7 개발에 BMW와 벤츠에서 일했던 디자인팀이 투입됐다고 밝혔지만, 포르쉐와 닮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앞서샤오미 최고경영자(CEO)이자 창립자인 레이쥔은 3년 전 자신의 마지막 거대 프로젝트라며 전기차 사업에 100억달러(약 13조5천억원)를 투자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이후 국영 베이징자동차그룹(BAIC)과 손을 잡고 지난해 12월 SU7을 처음 공개했다.

당시레이 CEO는 신차 발표행사에서 SU7이 가속력 등에서 포르쉐의 전기차 타이칸과 테슬라 모델S를 뛰어넘는다면서 향후 15~20년 안에 세계 5위 자동차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애플이 약 10년간이나 매달린 전기차 프로젝트를 최근 철회한 것과 대비된다. 특히 애플의 카피캣으로 불렸던 샤오미가 전기차 분야에서는 빅테크 가운데 선두 주자로 치고 나가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관측이 엇갈리고 있다.

컨설팅회사 시노오토인사이츠의 투 러 창업자는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중국 소비자들이 (샤오미의) 대량생산되고 멋지고 저렴한 소비재 상품과 가전제품에서 프리미엄 전기차로 넘어갈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컨설팅업체 기브칼 드래고노믹스의 어넌 쿠이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전기차 상위 10개 업체가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어 신생 업체에는 매우 도전적인 환경"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