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카카오 본사. 사진=연합뉴스
제주도 카카오 본사.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정신아호가 공식 출범했다. 최근 계속된 논란으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지나고 있는 카카오는 이사진 물갈이를 통해 리스크 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카카오는 28일 제주도 본사에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정신아 신임 대표의 선임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지난해 12월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카카오 쇄신TF장과 그룹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 공동의장 겸 전략위원회 위원장직도 맡았다.

정 신임 대표는 카카오를 둘러싼 각종 법적 리스크와 논란들을 수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시세 조종을 한 의혹을 받는다. 배재현 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가 시세 조종 혐의로 구속됐다가 지난 6일 보석으로 풀려났지만 같은 혐의를 받는 사모펀드 운용사 원아시아파트너스 대표 지모 씨가 이달 25일 구속된 만큼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드라마 제작사 고가 인수 의혹, 카카오모빌리티 '콜 몰아주기' 의혹 등 카카오 계열사를 향한 검찰 수사도 한창이다.

이에 카카오는 이날 주총에서 위기 관리 전문가 3인을 새로운 이사진으로 영입했다. 정 대표와 함께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된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위원장 겸 ERM(공동체리스크관리)위원장, 조석영 카카오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이 위기 관리 전면에 나선다.

권 위원장은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으로 카카오 커뮤니케이션실장과 ER(대외협력)실장, 최고리스크책임자(CRO), CDR(기업디지털책임)랩장 등을 맡았다.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출신인 조 실장은 법률·위기 관리 전문가로 통한다. 검찰 재직 당시 기업·금융 분야에서 장기간 수사 업무를 맡았고 최근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을 지냈다. 조 실장은 사내이사로서 법적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방지하는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선임된 함춘승 피에이치앤컴퍼니 사장은 투자·리스크 관리 전문가로 카카오가 신규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마주할 리스크를 검토·대응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신아 카카오 신임 대표이사. 사진=카카오 제공
정신아 카카오 신임 대표이사. 사진=카카오 제공
대표 선임을 공식화한 카카오는 위기 관리에 힘을 주는 동시에 인공지능(AI) 사업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전사에 흩어져 있던 AI 기술·서비스 관련 팀을 모아 통합 조직을 꾸린다. 이를 위해 이상호 전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최고AI책임자(CAIO)로 영입했다. 이날 주총에서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된 차경진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데이터·AI 관련 전문가로 사업 전반에 조언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또 테크 기업에 걸맞은 의사결정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의사결정 단계를 간소화하고 조직·직책 구조를 단순화해 책임과 권한을 명확하게 한다는 게 골자다. 사업·목적별로 흩어져 있던 기술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이날 주총에서는 이사 선임 건을 비롯해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자기주식 소각 △이사 퇴직금 지급 규정 개정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 등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정 대표는 "쇄신 작업에 속도를 더하겠다"며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 또한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