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한국경제인협회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FSS 스픽스 2024'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금감원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한국경제인협회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FSS 스픽스 2024'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금감원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에서 영업하는 금융회사들이 창의성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28일 한국경제인협회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FSS(Financial Supervisory Service·금융감독원) 스픽스(SPEAKS) 2024' 환영사에서 "한국이 투자처로서 매력적인 시장이 되고 그에 걸맞는 합리적인 가치를 인정받도록 하는데 금융감독의 지향점을 두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FSS 스픽스는 금감원의 감독·검사 방향을 외국계 금융회사들과 공유하고, 경영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소통의 장이다. 이번 행사에는 필립 골드버그 미국대사, 싱 하이밍 중국대사, 아이보시 고이치 일본대사 등 10개국 대사들과 외국계 금융사 임직원 등 2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올해가 고금리, 고물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해야 하는 해인 만큼 건전하고 공정한 금융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지난 2월 발표한 정부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기업들의 주주친화적인 경영을 하도록 유인하겠다"며 "효율적인 자본시장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화 등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국제기준을 면밀히 분석하겠다"며 "외국계 금융사들이 창의성과 역량을 최대로 발휘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는 한편 국제적 정합성에 맞는 건전성 규제를 통해 안정적인 금융시스템을 구축하고 불공정행위를 엄단함으로써 신뢰받는 금융시장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도 했다.

이 원장은 "지난해 다녀온 두 번의 해외 IR을 통해 한국 금융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해외 투자자를 국내로 끌어들이는 것 뿐만 아니라 국내 자본의 해외진출 또한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선 2024년 국내 경제·금융시장 전망과 이에 따른 금감원의 감독·검사 방향 등이 논의됐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