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은 없지만 굉장히 유익"…서울대의대 찾아 간담회, 전공의·교수는 불참
"대화로 해결하고, 전공의 얘기 듣고, 국민 불편 조속히 해결하는 계기 되길"
한총리, 의대학장·대학총장 만나 "대화 협의체 확대"(종합)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 의과대학에서 의료계·교육계 관계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의료계가 직면한 모든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했고, 회의 구성원 등을 확대해서 대화를 계속 이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자리에서 결론은 없지만 당초 계획된 시간보다 오래 이야기했고, 굉장히 유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서울대 의대에서 열린 간담회에 정부에서는 한 총리를 비롯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등이 참석했다.

의료계와 교육계에서는 유홍림 서울대총장,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김정은 서울대 의대 학장, 윤을식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장,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전원협의회 이사장, 김동원 고려대총장, 윤동섭 연세대총장,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오연천 울산대총장, 원종철 가톨릭대총장 등이 자리했다.

정부는 이날 대화의 장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서울대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 여러 주체에 참석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집단행동의 당사자인 전공의나 전의교협 등 교수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한 총리는 '집단행동 당사자인 의대생, 전공의, 교수들은 의대 학장과 대학 총장이 자신들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한다'는 지적에 "한번 회의로는 되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 오늘 모인 분들에 더해 그분들(전공의·교수 등)과도 접촉을 해나가겠다"며 "전체적인 대화 회의체를 더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2시께 시작된 간담회는 약 2시간 20분 진행됐다.

한 총리는 간담회에서는 "최근 의료계의 여러 현안 때문에 많은 국민과 환자 분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이해 당사자들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들이 건설적인 대화체를 구성해 서로 공감·이해하는 것을 (국민은) 원하고 있고, 그렇게 해야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총리, 의대학장·대학총장 만나 "대화 협의체 확대"(종합)
그러면서 "그간 의료계와 대화에 있어 공식적인 채널이 없는 등 어려움으로 정부의 진심을 제대로 설명하고 전달하기 어려웠다"며 "허심탄회한 대화로 어려움을 해결하고, 전공의들의 이야기를 듣고, 국민의 불편함이 조속히 해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유홍림 서울대총장은 "국민 입장에서도 정부 입장에서도 협의체 구성이 앞으로의 의료 개혁 추진에 필요한 단계"라며 "구체적인 의료개혁 특별위원회 구성에 앞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가 열린 건물 앞에서는 서울대병원 노조가 공공의료 확대 등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한 총리는 노조원들과 만나 잠시 대화를 나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