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미·중 무역분쟁은 기회…전력기기·조선 업종에 '대박주' 숨어있다" [이시은의 투자고수를 찾아서]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엄찬식 빌리언폴드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 /이시은 기자
엄찬식 빌리언폴드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 /이시은 기자
“‘대박주’의 조건은 시장 점유율과 수요입니다. 전력기기주와 조선주는 모든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엄찬식 빌리언폴드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장기화한 미·중 무역분쟁이 최근 국내 업체들의 북미 시장 점유율에 강한 변화를 주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에서 시그니처 펀드 ‘적토마’를 이끌며 스타 펀드매니저가 된 그는 지난해 8월부터 빌리언폴드에서 국내 주식을 운용하고 있다. 그가 참여한 5개 펀드 수익률은 작년에만 27% 수익률을 기록했다.

미·중 무역분쟁에 뛸 조선株…'밸류업'은 주의

엄 본부장은 수출입 데이터를 투자 방향타로 삼는다. 미·중 무역분쟁은 꾸준히 대두된 소재인 만큼 그간 간과하고 있다가, 최근부터 수출입 데이터를 다시 뜯어보며 주목했다. 그는 “2018년도부터 중국산 전력기기 사용이 배제됐고, 반사이익을 누린 국내 업체들의 폭발적 성장이 시차를 두고 감지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동시에 미국 전력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도 잣대가 됐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미국 연간 전력 수요는 내년도 4조 1280억킬로와트시(kWh)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실제로 국내에선 변압기 관련주 중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제룡전기 등의 상승세가 가파르고, 전선 업체 중에선 ㈜LS 대한전선 일진전기가 관심을 받는 추세다.

조선주는 이미 주가가 오르기 시작한 전력기기주보다 잠재력이 더 크다고 평가했다. 미국이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 내 불공정 무역조사에 착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제재가 현실화하면 국내 업체들의 선박 수주가 늘어날 수 있다.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등이 관련주로 언급된다. 엄 본부장은 “북미 시장의 조선 분야 중국 점유율이 절반을 넘는데, 국내 업체 입장에선 가만히 앉아서 30%p를 탈환할 기회”라고 했다. 에스티팜과 같은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주도 관심사다. 그는 “중국 우시바이오로직스 제재 검토 소식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수혜를 누린 현상이 다른 CMDO주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두고는 투자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해당 프로그램으로 반등한 주요 자동차주, 은행과 증권사들을 포함한 금융주들이 모두 경기 민감주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다. 이들 주가가 지난해까지의 실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곧 조정기가 찾아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엄 본부장은 “미국의 소매 판매는 정체 상태, 재고 조정도 충분히 일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경기가 연내 강한 폭의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긴 어렵다”며 “현재는 주주환원이라는 키워드가 투자자들 눈을 가리고 있지만, 앞으로 실적이 줄어들 경우 당황스러운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엄찬식 빌리언폴드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 /이시은 기자
엄찬식 빌리언폴드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 /이시은 기자

반도체·2차전지 온기 퍼진다…'라면주'도 관심

국내 증시를 이끌었던 반도체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선 기대감을 표했다. 최근 반도체 관련주에는 미 증시의 반도체 상장사들 주가 상승 여파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이른바 ‘고대역폭메모리(HBM) 수혜주’로 불리는 SK하이닉스한미반도체 주가는 올들어 24.02%, 85.03% 오르기도 했다.

그는 “온기가 반도체 업종 전반으로 번질 것”이라며 인공지능(AI) 반도체와 낸드플래시 관련주 중 시장 관심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던 곳들에 주목하고 있다. 동진쎄미켐, 원익큐엔씨의 주가는 올들어 0~5% 사이에서 횡보하고 있는데, 그의 주요 관찰 대상이다. 2차전지 업종은 주가 관리 의지가 크다는 점에서 긍정 평가를 내렸다. 다만 대부분 회사가 자본 조달이 필요한 상태라, 특정 시기에 증자가 진행될 수 있음은 유의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엄 본부장은 “금융시장의 ‘연방준비제도(Fed)에 맞서지 마라’는 격언을 치환해, 주식 투자에서 ‘실적에 맞서지 마라’는 원칙을 세워 실천 중이다”고 말했다. 그간 그가 지켜온 단 한 가지 철학이며, 올해도 통용될 가치라고 강조했다. 이 문장을 중심에 두면 시장의 인기 종목도 남들과 다른 시선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숨겨진 우량주도 찾아낼 수 있다고 했다. 엄 본부장은 “예를 들어 투자자들의 별 관심이 없는 음식료 섹터 중 라면 관련주가 꾸준한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런 종목은 언젠가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간다”며 “앞으로 국내 증시는 횡보 구간을 겪을 가능성이 큰데, 다시 한번 실적 데이터를 톺아볼 때”라고 말했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