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 면담
김영호 "자유평화통일 지지 부탁"…영 김 "북한 상황 우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5일 방한중인 영 김(공화) 미 하원 외교위원회 산하 인도·태평양소위 위원장을 비롯한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의원들을 만나 남북관계 등 현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면담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위협과 도발 가능성에 대해 한미동맹을 통해 확고한 억제체제를 구축하고 한반도 평화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면서 "자유로운 평화 통일의 달성을 위해 많은 협조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에 "(저는) 한국에서 태어나 자라서 12살에 미국으로 가족과 함께 이주를 했다"면서 "남북(문제), 한반도 통일과 같은 중요한 사안들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가슴에 와닿고, 제가 깊이 새기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굉장히 우려하는 것이 바로 북한의 상황"이라며 "김정은은 평화로운 통일의 가능성을 사실상 배제하고 있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그 어느 때보다도 미사일 도발 등 수위를 계속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김 장관을 향해 북한과 대화 가능성을 묻기도 했다.

'코리아스터디그룹'은 미국 의회내 초당적 의원 모임으로, 이번 방한 기간 윤석열 대통령 예방 및 외교안보 분야 장관들과 면담 등 일정을 진행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