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대관식' 직후 모스크바 테러…60여명 참변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무차별 총격과 방화 테러가 벌어지면서 최소 60명이 숨지고 140명 이상이 다쳤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5선에 성공해 '현대판 차르'에 오른 지 며칠 만에 사실상 모스크바 심장부가 뚫린 테러에 노출된 셈이 됐다.

22일(현지시간) 저녁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 자동소총으로 무장한 괴한 여럿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했다.

당초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이 공격으로 최소 40명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사망자와 부상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사망자가 최소 62명으로 늘었고, 부상자도 최소 146명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사망자 중에는 어린이들도 포함돼 있으며, 병원으로 옮겨진 부상자 중 일부는 위중한 상태로 알려졌다.

약 6천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건물내 공연장에선 이날 저녁 러시아 유명 록밴드 피크닉(Piknik)의 콘서트가 예정돼 있었다.

테러 발생 당시 공연장 내에 있었던 관객 중 한 명인 알렉세이는 AF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공연 시작을 불과 몇분 남겨놓고 총을 연발로 쏴대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비상사태부 당국자를 인용, 크로커스 시티홀을 공격한 건 자동화기를 든 군복차림의 괴한들이며 이들의 숫자는 최소 2명에서 5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에는 괴한들이 공연장 홀 내부와 같은 건물내 쇼핑몰에서 무차별적으로 총을 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올라와 있다. 바닥에 총에 맞은 사람들이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고, 혼비백산한 사람들이 출구로 몰려 탈출을 시도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도 유포되고 있다.

일부 관객은 객석 아래에 몸을 숨겼고, 지하나 옥상으로 도주한 이들도 다수였다.

공연장에 있었던 러시아 리아 노보스티 통신 기자는 테러범들이 총격을 가한 뒤 '수류탄' 혹은 방화용 '소이탄'으로 보이는 폭발물을 던져 불이 나는 모습을 봤다고 말했다.

이날 총격 직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배후를 자처했다.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이번 사건을 테러로 간주하고 용의자들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당국은 공항 등 주요시설을 중심으로 모스크바 일대의 경계 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전국에 대규모 공공 행사를 취소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17일 마무리된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5선에 성공한 푸틴 대통령은 이날 테러가 발생한 지 수분만에 첫 보고를 받았다고 크렘린궁은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대통령이 모든 관련 기관으로부터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어떤 조처가 취해지는지와 관련한 정보를 끊임없이 받고 있다. 국가원수는 필요한 모든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23일 새벽 당국 회의를 소집하고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부상자 회복을 기원했다고 크렘린궁 측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