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이 폐지되면 알뜰폰 이용자의 절반은 통신 3사로 옮길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알뜰폰 시장의 충격이 클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장조사업체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달 실시한 ‘단통법 폐지와 휴대폰 구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2일 발표했다. 만 20∼64세 휴대폰 이용자 1005명이 참여했다.

단통법 폐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62%를 기록했다. 응답자 10명 중 6명이 단통법 폐지에 찬성하는 셈이다. ‘반대한다’는 9%에 그쳤고 ‘잘 모르겠다’가 28%였다. 단통법 폐지 후 통신사 이동 의향과 관련해선 ‘현 통신사 유지’(50%), ‘더 저렴한 통신사로 이동’(34%), ‘잘 모르겠다’(15%) 순으로 응답했다.

휴대폰을 교체할 예정인 알뜰폰 이용자의 48%는 단통법 폐지로 통신 3사의 단말기 보조금이 많아지면 ‘통신 3사로 이동하겠다’고 응답했다. ‘알뜰폰 통신사를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은 26%에 그쳤다. 컨슈머인사이트 측은 “단통법 폐지 및 보조금 경쟁이 본격화하면 알뜰폰 시장이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과장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최근 늘고 있는 자급제(단말기를 별도로 구입한 뒤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 구매도 위축될 전망이다. 휴대전화 교체 예정자 771명 중 단통법 폐지 후 자급제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은 25%에 그쳤다. 단통법 폐지 전 자급제를 선택하겠다던 응답자가 51%였던 데 비해 크게 줄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