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국 대사급 참석 내달 국제꽃박람회 차질도 우려
고양시의회 여야 간 충돌로 '지역상품권' 중단 장기화
경기 고양시의회의 여야 간 마찰로 지역 상품권 사업의 중단 사태가 장기화하고 다음 달 국제행사 개최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19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의회가 이달 4일 열렸으나 의석의 절반인 민주당 시의원 17명의 불참으로 의결 정족수가 미달해 399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 상정이 불발됐다.

그 이후에도 시의회가 파행을 거듭하다 18일 자동으로 산회함에 따라 추경안을 처리하지 못했다.

추경안의 주요 항목은 지역사랑상품권(고양페이) 할인 비용 61억 원,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등 8억 원, 국립통일정보자료센터 부지 설계 변경비 8억 원, 시청·시의회 업무추진비 28억 원 등이다.

고양시의회 여야 간 충돌로 '지역상품권' 중단 장기화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고양페이 사업은 예산 심의가 늦어져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중단됐다.

시는 30개국 대사급 인사들이 참여하는 4월 26일 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 행사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한다.

행사 당일 주요 참석자들에 대한 의전 예산을 사용할 수 없는 데다 5천500대 규모의 차량 주차 비용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 바이오특화단지, 일산테크노밸리, 노후계획도시 정비 등 굵직한 현안을 처리하려면 예산을 빨리 확보해야 한다"면서 "시의회가 지역 발전과 시민 이익을 위해 대승적인 협력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 의회는 고양시 서울 편입 이행촉구 결의안을 요구한 국민의힘과 민생예산에서 업무추진비를 빼라는 민주당이 사사건건 충돌하다가 추경안 심의를 끝내 하지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