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수씨가 40년 전에 잃어버린 친모와 18일 화상통화로 상봉했다. / 사진=경찰청
박동수씨가 40년 전에 잃어버린 친모와 18일 화상통화로 상봉했다. / 사진=경찰청
"가족들과 재회하게 된 기쁨을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미국으로 입양된 지 40여 년 만인 18일 친어머니를 만나게 된 박동수 씨(45·벤저민 박)는 정부 관계자들에게 감사 표시를 전하면서 이처럼 말했다.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사는 박 씨는 이날 화상으로 어머니 이애연 씨(83)와 친형 박진수 씨를 만났다. 친척 집에 맡겨졌던 박 씨가 1984년 5살의 나이로 엄마를 찾겠다면서 집을 나가 실종된 지 40여 년 만이었다.

박 씨는 보육원에 머물다가 입양기관인 대한사회복지회를 거쳐 미국으로 입양돼 살아왔다. 당장 국내로 입국할 수 없었던 박 씨가 "가족들의 얼굴만이라도 먼저 보고 싶다"고 해서 어머니 이 씨가 입원 중인 요양병원에서 화상으로 만났다.

박 씨 가족의 상봉은 재외동포청과 경찰청, 아동권리보장원이 합동으로 진행하는 '무연고 해외입양인 유전자 검사제도'를 통해 이뤄졌다. 박 씨가 2012년 가족을 찾고 싶어 국내 경찰서를 방문해 등록해둔 유전자가 박 씨 가족이 2021년 등록한 유전자와 정확하게 일치했다.

정부는 2020년부터 재외공관 34곳을 통해 해외 입양된 한국인의 유전자를 채취한 뒤 한국의 실종자 가족과 대조하는 ‘유전자 검사제도’를 시행해왔다. 이 제도를 통해 가족을 찾은 사례는 이번이 다섯번 째다.

경찰청과 재외동포청에 따르면 박 씨는 1980년 남매들과 함께 경남 김해의 친척 집에 잠시 맡겨졌다. 어머니를 그리워하던 남매들은 1984년 "직접 엄마를 찾아가겠다"고 친척 집을 나섰다가 실종됐다. 박 씨는 보육원에 머물다가 입양기관인 대한사회복지회를 거쳐 이듬해 미국으로 입양됐다.

가족을 찾고 싶었던 박 씨는 대학교 3학년이었던 2001년 한국으로 입국해 입양기관을 찾아갔다. 하지만 입양기관에서는 박 씨의 가족을 찾을 만한 단서를 발견할 수 없었다. 박 씨는 2012년 다시 한국으로 입국해 경찰서를 찾아가 유전자 정보를 남겼다. 경찰에 유전자 정보를 남겨두면 언젠가 가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가졌다.

박 씨의 큰형 박진수 씨가 "실종된 동생들을 찾고 싶다"며 경찰에 실종 신고를 한 것은 그로부터 9년이 지난 2021년 10월 무렵이었다. 큰형 박 씨는 당시 실종신고를 하면서 함께 거주하고 있던 어머니의 유전자를 채취해 경찰서에 등록했다. 이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2022년 8월 박동수 씨와 어머니 이 씨가 친자 관계일 가능성이 크다고 결론 내렸다.

경찰은 이때부터 미국에 거주 중인 박 씨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집중 수사에 나섰다. 당시 경찰이 가진 정보는 박 씨가 2012년 국내 어학당에 다닐 당시 사용했던 전자 메일 주소밖에 없었다. 경찰은 출입국외국인청의 협조를 통해 박 씨의 미국 내 과거 거주지를 확인했고, 주 시카고 대한민국 총영사관과 협조를 거쳐 박 씨의 주소를 파악했다.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경찰청, 재외공관과 더욱 협력해 자기 뿌리를 찾고 싶어 하는 모든 해외 입양 동포가 가족 찾기를 통해 정체성을 회복하고, 한국이 자신을 소중한 존재로 여전히 기억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유전자 분석 제도는 첨단 유전 기술을 통해 장기실종아동 등을 신속하게 발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다. 이번 사례가 더 많은 실종아동을 찾는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정익중 아동권리보장원장은 "가족 상봉 이후 개명, 가족관계 정리, 심리상담 등 사후서비스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