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은 노면서 무리없는 급제동…"마일리지·운동성능·승차감 교집합 찾아"
[시승기] 지그재그 패턴으로 '전기차에 최적화'…금호타이어 '이노뷔'
전기차에는 일반 내연기관차에 장착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타이어가 요구된다.

전기모터와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15∼30% 더 무겁다.

최대 토크는 30∼60% 높다.

또 엔진 소음이 없어 노면에서 전해지는 진동·소음이 두드러진다,
따라서 전기차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필요로 한다.

금호타이어가 이번에 출시하는 '이노뷔'(EnnoV)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다.

[시승기] 지그재그 패턴으로 '전기차에 최적화'…금호타이어 '이노뷔'
지난 15일 경기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만난 이노뷔의 외관에서는 지그재그 패턴이 눈에 띄었다.

이 패턴은 가속으로 인한 쏠림을 방지한다고 한다.

타이어를 절단한 단면에는 소음 저감 효과를 발휘하는 폴리우레탄 재질의 흡음재가 타이어를 내부를 둘러싸고 있었다.

운전자들의 피로감을 높이는 타이어 공명음을 8% 줄인다고 한다.

그루브(타이어의 굵은 홈) 내부는 공기 흐름을 차단하는 특수 구조가 적용돼 주행 중 발생하는 타이어 패턴 소음이 5%가량 절감된다.

[시승기] 지그재그 패턴으로 '전기차에 최적화'…금호타이어 '이노뷔'
이날 시승은 광폭저마찰로, 종합시험로, 고속주회로에서 이뤄졌다.

광폭저마찰로에서는 이노뷔를 장착한 전기차를 이용해 젖은 노면에서 급출발, 급제동을 해볼 수 있었다.

시작 사인을 듣자마자 온 힘을 다해 액셀을 밟았다.

고개가 뒤로 젖힐 만큼 강한 가속이 붙었지만, 타이어가 헛돌거나 미끄러진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차량의 속도를 시속 80㎞까지 높였다가 정지선 앞에서 깊게 브레이크를 밟았다.

타이어가 노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굉음을 냈고, ABS가 작동하면서 차량 하부에서 '드르륵' 소리가 울렸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기 시작한 지점에서부터 40m 이내에 차량을 멈추는 게 목표였는데, 40m 지점을 가리키는 고깔은 한참 먼 곳에 있었다.

생각보다 좋은 기록이 나왔다.



이후 종합시험로와 고속주회로에서는 금호타이어 측 인스트럭터가 운전하는 차량에 동승하는 방식으로 시승이 진행됐다.

고속주행시험로는 차량 속도를 시속 200∼230㎞까지 높여 주행하며 타이어 소음과 진동 및 승차감 등을 확인하는 코스였다.

이날 바람이 많이 분 탓에 풍절음이 커 타이어의 소음 저감 효과를 확인하기는 어려웠지만, 기울어지고 풍화된 도로를 고속으로 달리는데도 노면으로부터 불편한 진동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소위 '빨래판'으로 불리는 울퉁불퉁한 도로에서도 노면의 진동을 보다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타이어를 개발했다는 게 인스트럭터의 설명이었다.

종합시험로에서는 시속 90㎞로 속도로 슬라럼 구간을 통과했는데 인스트럭터가 설명해주지 않았다면 20∼30㎞ 수준의 저속주행 중일 것이라고 착각했을 수준이었다.

고깔을 교차하며 몸이 흔들거리긴 했지만 부드럽고 안정적이었다.

인스트럭터는 "승차감을 완벽하게 잡으면 마일리지가 짧아지고 운동성능이 저하된다.

그 사이에서 완벽한 교집합을 찾기 위해 애를 먹었다"며 "패턴 디자인도 여러 번 바꿔 찾아낸 게 현재의 지그재그 패턴이다.

가속 시 쏠림 양을 최대한 잡았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