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 러 본토 타격…모스크바 동남부 정유공장 화재 발생
내부선 산발적 시위…나발니 지지자들 대선 마지막날 시위 준비
러 대선 이틀째…우크라 접경 공세에 러 "선거방해" 비판(종합)
사흘 일정의 러시아 대선 이틀째인 1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접경 지역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러시아는 이를 선거 개입 '사보타주'라며 비난하며 대응을 경고했다.

이러한 가운데 러시아 내부에서는 산발적으로 시위가 벌어졌다.

AFP, 로이터 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와 접한 러시아 벨고로드주 주지사인 뱌체슬라프 글라트코프는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이 지역에서 우크라이나의 미사일 공격으로 주민 2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쳤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크라이나 드론이 국경에서 약 2㎞ 떨어진 글로토보 마을에서 차량을 공격해 5명이 상처를 입었다고 덧붙였다.

글라트코프 주지사는 별도의 텔레그램 게시물에서 우크라이나의 공격이 계속되는 상황을 고려해 벨고로드와 일부 주변 지역의 학교와 쇼핑센터를 임시 폐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석유 시설을 겨냥한 공격도 지속하고 있다.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서 동남쪽으로 약 850㎞ 떨어진 사마라 지역의 주지사 드미트리 아자로프는 이날 우크라이나 드론이 2곳의 정유공장을 공격해 그중 한 곳에서 불이 났다고 말했다.

러시아 대선을 전후로 우크라이나의 공격이 계속되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를 선거 방해 시도로 규정했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접경지를 공격하며 대통령 선거를 방해하려고 했다"며 "이러한 범죄를 처벌하지 않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 외무부도 이날 우크라이나가 "서방 조종자들에 자국의 행위를 보여주고 추가적인 재정 지원과 살상 무기를 구걸하기 위해" 선거와 관련해 "테러 활동을 강화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우크라이나 드론이 러시아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지역의 투표소에 포탄을 투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타스 통신은 지역 선거 당국자를 인용해 해당 포탄은 투표소가 열리기 전에 투표소가 있는 건물에서 5∼6m가량 떨어진 곳에 투하됐으며, 피해나 인명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 사건에 대해 자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푸틴 대통령의 경고대로 전날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의 주거지역을 미사일로 공습해 최소 20명이 사망하고 70명 이상이 다쳤다.

러시아 대선 투표소 곳곳에서는 산발적으로 시위가 벌어져 구금되는 사람들도 나왔다.

러 대선 이틀째…우크라 접경 공세에 러 "선거방해" 비판(종합)
엘라 팜필로바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대선 첫 이틀간 투표함에 각종 액체를 쏟아 투표용지를 훼손하려고 한 사건이 20건 있었으며, 방화와 연막탄 투척 시도도 8건 있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과거 러시아 대통령을 지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이 사건들을 언급하면서 이는 반역죄로 20년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달 옥중 사망한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지지자들은 대선 마지막 날인 17일 정오에 일제히 모여 시위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전날 시작된 러시아 대선은 17일까지 사흘간 실시된다.

이번 대선에서는 푸틴 대통령의 5선 연임이 확실시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