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녹색정의당, 실무대표자 1명씩 지정 마쳐
창원성산 야권 단일화 실무협상 준비 착수…성사 여부 촉각
4·10 총선에서 경남 창원 성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녹색정의당 간 야권 단일화 실무협상 막이 올라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두 당의 설명을 종합하면 민주당 허성무 예비후보 선거캠프와 녹색정의당 여영국 예비후보 선거캠프는 야권 단일화 실무협상을 위한 대표자를 각 1명씩 지정했다.

이는 지난 13일 여 예비후보가 야권 단일화를 위한 실무책임자 간 만남을 제안한 데 따른 조처다.

두 당은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단일 후보를 확정 짓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실제 창원 성산에서 2010년대 이후 치러진 네 번의 선거를 보면 야권 단일화 성사 여부가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진보정당은 야권 단일화에 성공했을 때 두 번의 승리(2016년과 2019년)를 거머쥐었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보수정당에 두 번 패배했다.

창원성산 야권 단일화 실무협상 준비 착수…성사 여부 촉각
앞선 야권 단일화는 모두 지역구 후보 투표용지 인쇄 전 성사됐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1∼22일 후보자 등록 신청기간이 끝난 이후인 4월 1일부터 이틀간 지역구 투표용지 인쇄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야권에서는 늦어도 31일까지는 단일화가 이뤄져야 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후보자 등록 이후라 하더라도 투표용지 인쇄 전에만 야권 단일화를 이루면 사퇴한 후보자 이름은 투표용지에는 포함되지만, 용지의 도장 찍는 칸에는 '사퇴' 사실이 표기된다.

그러나 31일을 넘겨 야권 단일 후보를 낸다면 두 후보 이름 모두 투표용지에 기재된 상태로 남는다.

사퇴 사실은 표시되지 않는다.

선관위 측은 선거일 투표소 공고문을 통해 후보 사퇴 사실을 안내하지만, 혼란을 겪는 유권자가 있을 수 있다.

허성무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제6차 공약 발표를 위해 찾은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날짜가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단일화 논의는) 가능한 빠르게 진행되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며 "투표용지가 인쇄되기 전까지 안된다 하면 단일화 효과가 약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성산 야권 단일화 실무협상 준비 착수…성사 여부 촉각
민주당과 녹색정의당 모두 현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서는 야권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한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불구하고 두 당이 최종적으로 야권 단일 후보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 예비후보는 단일화를 위한 실무책임자 간 만남을 제안하면서도 "여론조사 경선 방식의 단일화는 하지 않겠다.

제1야당 후보의 흠결 등을 기초로 국민의힘 후보를 이길 적임자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창원 성산의 야권 단일화 성사 여부가 선거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같은 움직임을 견제하고 나섰다.

3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강기윤 현 국회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야권 단일화 움직임을 두고 "선거를 앞두고 합종연횡하는 식의 단일화는 야합이자 성산구민을 우롱하는 처사다.

이런 퇴행적인 정치 모습은 이제는 걷어내야 한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에서 탈락한 배종천 예비후보는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