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030년 개촌을 목표로 부지 10만㎡ 이상 규모의 선수촌 건립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 부지 10만㎡ 이상 선수촌 건립 추진…2030년 개촌 목표
이를 위해 도는 이날 '선수촌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을 공고했다.

용역에서는 선수촌 건립의 정책적 타당성과 함께 경제적 타당성(B/C)을 분석하고, 연차별 소요 예산과 재원 조달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도유지를 포함해 적합한 부지도 물색하게 되는데 도는 10만㎡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유지가 입지로 여의치 않을 경우 시군 공모도 고려하기로 했다.

선수촌에는 직장운동경기부 등이 사용할 합숙소, 육상트랙·수영장·체력단련장 등 공통훈련시설과 종목별 훈련장, 경기도체육회 사무처 등이 들어서게 된다.

현재 도는 육상·수구 등 10개 종목의 비장애인(76명) 직장운동경기부와 역도·볼링 등 6개 종목의 장애인(27명) 직장운동경기부를 운영 중이다.

10개월간의 용역이 마무리되면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투융자사업심사와 실시 설계 등을 거쳐 2030년부터 단계적으로 선수촌 시설을 개장할 계획이다.

전체적인 건립 비용은 1천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도는 추산했다.

도 관계자는 "동계전국체전 20연패, 하계전국체전 17연패 등 대한민국 체육을 선도하는 경기도의 위상에 걸맞은 체육인프라를 위해 선수촌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노후화되고 분산된 체육시설이 한 곳에 모이면 체육단체, 직장운동경기부 및 도내 종목단체 간 연계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