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8일 T1과 피어엑스의 경기가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공격) 테러로 인해 지연된 모습. (라이엇게임즈 제공)
지난 2월 28일 T1과 피어엑스의 경기가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공격) 테러로 인해 지연된 모습. (라이엇게임즈 제공)
국내 리그오브레전드 프로 리그를 주관하는 LCK(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가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거부) 테러를 막기위해 비장의 카드를 꺼냈다. LCK는 13일 공식 SNS를 통해 롤파크에 오프라인 서버를 전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서버란 온라인과 물리적으로 구분된 서버로 외부 네트워크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그동안 디도스를 막기위한 최선의 방책으로 꼽혀왔다. LCK가 다가올 플레이오프를 앞두고 디도스를 막기위한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LCK는 13일 공식 SNS에서 밝현 입장문을 통해 "오프라인 게임 서버를 최근 롤파크에 도입했다"라며 "롤파크에 적용된 보안 조치까지 감안했을 때 생중계를 시도해볼만한 시점이 됐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6주 차부터 녹화방송으로 진행된 LCK는 오늘부터 진행되는 8주 차부터 무관중 생중계로 전환된다. LCK는 "디도스 공격이 언제 어떤 식으로 이뤄질지 미리 알수 없기 때문에 이번 주차는 무관중으로 진행한다"라며 "큰 문제 없이 진행된다면 정규 리그 마지막 주차부터는 다시 팬분들과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LCK 공식 SNS
LCK 공식 SNS
이어 LCK는 그동안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서버를 사용한 이유에 대해 지역과 시간에 상관없이 즉각적인 대처와 관리가 가능하고 업데이트가 용이하다는 점, 그리고 팀들이 숙소에서도 대회 서버에 접속 할 수 있다는 점 등 장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디도스 공격에 대한 리스크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것은 잘못이었다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서버의 도입으로 인게임 상황에서 디도스 공격에 대한 위협은 최소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회 중계를 위해선 외부 네트워크와의 연결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여전히 불안요소가 존재한다. 이에 대해 LCK는 "해당 영역에더 보안조치가 적용됐다"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연한 대응이 필요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LCK가 서버 구축 등 막대한 비용에도 오프라인 서버를 도입한 만큼 디도스 사태가 일단락 될지에 팬들의 관심이 쏠린다. 생중계가 처음으로 재개 되는 오늘이 LCK 정상화를 판단할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이주현 기자 2Ju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