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부가 이탈 전공의 4944명에게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 사전 통지를 완료하고 12일부터는 복귀했거나 복귀를 원하는 전공의를 돕기위한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한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이달 8일까지 4944명에게 사전 통지서를 발송했다. 나머지 대상자들에게도 순차적으로 사전 통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의 각종 행정명령에도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총 1만2000명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이번 주 초 미복귀 전공의들에게 사전 통지서 발송을 마칠 예정으로, 이후 전공의들로부터 행정처분에 대한 의견을 듣는다.

복지부가 서면 점검을 통해 확인한 100개 주요 수련병원의 이탈 전공의 수는 지난 8일 오전 11시 기준 1만1994명으로, 이탈률은 92.9%다.

복지부는 12일부터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로 피해 신고를 접수할 수 있는 핫라인을 설정하고 신고할 수 있는 직통번호를 안내할 계획이다.

전병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이 센터는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공의와 환자 곁으로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가 집단 괴롭힘 등 직·간접적으로 겪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