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맞벌이 무자녀 부부를 의미하는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으로 사는 삶이 행복하다고 주장한 변호사 남편의 글이 화제다.

지난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딩크족 삶이 얼마나 좋은지 얘기해보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최근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다는 40대 작성자 A씨는 "사내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아내와 딩크족 결혼 8년차 입니다"라며 운을 뗐다.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화제를 모은 글.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화제를 모은 글.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씨는 "먼저 사람들이 '딩크족 부부는 나중에 싸워서 혹은 아이가 없어서 이혼한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육아가 없으니 충돌할 일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돈 들어갈 데가 적어 주말에 같이 외식도 많이 하고 해외여행도 많이 가 부부 사이가 더 좋다"고 부연했다.

'나이가 들고 아프게 되면 간병해 줄 자식이 없게 된다'는 우려에도 A씨는 "자식 키우는 비용이 보장성 보험료보다 훨씬 많이 든다"며 "보험 잘 들어놨고 경력 끊김이 없이 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딩크족 부부로 살면 취미생활이 생기는 등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되고, 친구들도 자주 봐 외롭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A씨는 "부모님께 손주 보여드리는 것이 효도인 건 인정한다"면서도 "대신 (부모님께) 용돈을 많이 드린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선택은 자유이지만 딩크족이 무조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서 적어봤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해당 사연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으로 퍼져 일주일째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라인드에 올라온 최초 게시물에는 약 800개의 댓글이 달리며 큰 주목을 받았다.

누리꾼들의 반응도 팽팽하게 갈렸다. "꼭 아이가 있어야 행복한 것은 아니다", "나도 아이를 키우지만 정말 힘들다. 의지가 없다면 안 낳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하는 이가 있는 반면 "이러니 출생률이 바닥이다", "자식이 주는 행복을 느껴보시길" 등의 반응도 내놨다.

한편 지난해 1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신혼부부통계 결과'에 따르면, 초혼 신혼부부 81만5000쌍 중 자녀가 없는 부부는 46.4%로, 2021년 통계 대비 0.6%포인트(p) 올랐다.

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