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공간∙건축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가든베일리'. 사진=삼성물산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공간∙건축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가든베일리'.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아시아 최대 규모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 조경 상품 2개를 출품해 동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삼성물산은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의 공간·건축부문에서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에 설치된 '가든베일리'와 '그린 캐스케이드'를 출품해 각각 대상(Grand Prize)과 금상(Gold Winner)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2016년 창설된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는 35명의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산업디자인, 공간·건축, 커뮤니케이션 3개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하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이다. 올해는 세계 25개국 1061개 출품작 중 248개의 출품작이 선정됐다.

먼저 대상을 받은 가든 베일리는 래미안 원베일리 중심 공간인 석가산에 초대형 미디어 큐브를 접목해 전통과 현대의 만남을 독창적으로 구현했다. 자연과 첨단기술, 부드러움과 강인함의 조화 등 상반되는 디자인 요소가 한데 어울려 입주민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공간∙건축부문에서 금상을 받은 '그린 캐스케이드'. 사진=삼성물산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4 공간∙건축부문에서 금상을 받은 '그린 캐스케이드'. 사진=삼성물산
금상을 받은 그린 캐스케이드는 단지 내 2.5m 높이의 콘크리트 옹벽을 다섯 번에 걸쳐 떨어지는 조경 테라스로 풀어낸 공간이다. 녹지와 수경, 휴게시설로 구성된 이 공간은 안개 낀 깊은 숲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주민 휴게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삼성물산은 이번 수상을 통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공모전 4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상위 1%에게 주어지는 대상을 2021년 '래미안 리더스원' 필로티가든에 이어 올해도 수상하면서 차별화된 래미안의 조경 기술을 인정받았다.

삼성물산 주택사업팀 양준 조경그룹장은 "향후 분양 예정인 래미안 단지에도 삼성물산만의 조경 기술력과 스타일을 담은 차별화된 조경 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네이처갤러리 디자인 철학을 가든에 접목한 '네이처 리트릿'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컨셉을 통해 래미안만의 조경 공간과 브랜드 가치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