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국 "삼청교육대 정식 해명하라", 박성민 "피해자에 2차 가해"
경북 김천·서울 양천갑 경선서 '선관위 제보·수사의뢰' 비방전
與 울산 중구 경선서 '삼청교육대 입소 의혹' 공방 격화(종합)
4·10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국민의힘 '텃밭'에서 공천 티켓을 따내기 위한 경선 후보자들 간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3자 경선이 치러지는 울산 중구 정연국 예비후보는 27일 지역구 현역이자 경선 상대인 박성민 의원의 '삼청교육대 입소' 논란을 연일 제기하며 "공관위 면접 과정에서 한 공관위원이 요구한 국회소통관 내 해명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정 예비후보는 "(삼청교육대) C등급 판정을 받아 3주 교육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며 "구두 해명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삼청교육대 입소 날짜와 사유, 훈련 기간 등이 적시된 자료를 국민과 공천관리위원회에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전날 울산광역시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 논란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는 엄연한 피해자로, 계엄령 아래 군인에 의해 끌려가 'D등급'을 받고 훈방 조처됐다"며 "지금 다시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명백한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죄 없는 피해자를 44년이 지난 지금도 선거 때마다 낙인을 찍으려고 주홍 글씨를 쓰려고 하는 사람들의 의도가 정말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당 공천 면접에서도 일부 공관위원으로부터 삼청교육대 입소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박 의원은 사실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국방부에 관련 자료를 문의했으나, 자료를 받지 못해 구두로만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청교육대는 1980년 신군부가 비상계엄 발령 후 '사회정화'를 내세워 군부대 내에 설치한 기관이다.

약 4만 명이 수용돼 순화 교육과 근로봉사를 명목으로 불법 구금과 구타 등 가혹행위를 당했다.

경북 김천과 서울 양천갑 등 다른 경선 지역에서는 예비후보자들 사이에서 비방전이 벌어졌다.

경선 여론조사가 진행 중인 경북 김천시 김오진 예비후보 측은 전날 '양자 경선' 상대인 현역 송언석 의원이 경선 선거운동 중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선관위에 제보했다.

송 의원이 전날 500명 이상 참석한 지역 행사에서 마이크를 잡고 축사하던 중 자신의 의정활동을 홍보해 선거법을 위반했고, 선관위도 해당 행위를 위법으로 판단했다는 것이 김 후보 측 주장이다.

이에 대해 송 의원 측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김 후보 측이 '김천시 선관위에서 위법으로 판단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을 통해 당내 경쟁 후보에 대한 명예훼손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반박했다.

1차 경선에서 공천 후보를 결정하지 못하고 결선이 진행 중인 서울 양천갑에서는 전·현직 지도부 출신 경선 후보 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직전 지도부에서 최고위원을 지낸 조수진 의원 측은 경선 경쟁자인 구자룡 비상대책위원을 선거법 위반으로 양천경찰서에 전날 수사 의뢰하고, 공관위에도 신고했다고 밝혔다.

선거법상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이 구 후보를 지지하는 선거운동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구 후보는 이 같은 주장이 전형적인 네거티브라는 입장이다.

구 후보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해당 인사는 캠프 사람도 아니고,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라며 "경선 진행 중 꼬투리를 잡아 네거티브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일하게 '5자 경선'으로 치러지는 대구 동구을에선 강대식 의원, 조명희 의원 등 현역의원 간 세 대결이 뜨겁다.

지역구 현역인 강 의원은 그간 다져 놓은 지역 조직을 재정비하며 지역구 수성을 준비하고 있고, 비례대표 출신의 도전자 조 의원은 전날 전직 대구 지역 국회의원·시의원·구의원 10명이 자신을 지지 선언했다고 알리는 등 공세적으로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