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한 통해 "어수선한 상황에서 구제금융 부적절"…IMF는 일축한 듯
칸 前파키스탄 총리, IMF에 '조작 의혹' 총선 결과 감사 요구
최근 치러진 파키스탄 총선이 조작됐다고 반발하는 임란 칸 전 총리가 국제통화기금(IMF)을 상대로 자국에 대한 새로운 구제금융 승인 전에 총선 결과 감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25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칸 전 총리는 이틀 전인 지난 23일 이런 내용의 서한을 IMF에 보냈다고 언론에 확인했다.

칸 전 총리는 수감 중인 교도소에서 취재진에 "파키스탄이 (총선 투표 조작 등으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또 구제금융을 지원받으면 누가 상환할 것인가"라며 현 상황에서의 추가 구제금융 지원은 파키스탄을 더욱 가난한 상태로 내몰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한 발송은 칸 전 총리와 그가 이끄는 파키스탄정의운동(PTI)이 다른 정당들과 손잡고 지난 8일 실시된 총선 투표 결과가 조작됐다고 반발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칸 전 총리는 부패죄로 작년 8월 이후 수감생활 중이어서 총선 출마가 좌절됐다.

PTI는 정당법 위반으로 정당 상징 사용을 금지당해 후보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이들 무소속 후보 진영은 과반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가장 많은 의석을 얻었다.

의석수 2위를 차지한 파키스탄무슬림연맹-나와즈(PML-N)는 개표 완료 전에 파키스탄인민당(PPP) 등과 연립정부 구성 협상에 들어가 최근 셰바즈 샤리프 전 총리가 총리 직을 맡기로 하는 내용의 정부 구성안을 발표했다.

IMF는 칸 전 총리가 서한을 통해 한 요구를 일축하고 새로운 파키스탄 정부와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PML-N 소속인 이샤크 다르 전 재무장관은 "그의 서한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그가 국익에 반해 서한을 보냈다면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만성적 경제난에 시달려온 파키스탄은 지난해 IMF로부터 30억달러(약 4조원)의 구제금융 지원 승인을 받아 채무불이행을 면하게 됐다.

곧 출범할 파키스탄 새 정부는 내달 구제금융 프로그램 종료에 따라 더 큰 규모의 구제금융 지원에 관해 IMF와 협상해야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