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울릉군 동도와 서도. 사진=뉴스1
경상북도 울릉군 동도와 서도. 사진=뉴스1
일본 정부와 언론이 독도를 일본 땅이라 우기며 "사과하고 반환하라"는 억지 주장을 하는 것에 대해 한국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서 교수는 2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일본의 극우 성향 매체인 산케이신문이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에 맞춰 내보낸 사설이 큰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 해당 사설 내용을 소개한 후 "너무나 어이없는 사설이 아닐 수 없다"고 의견을 밝혔다.

산케이신문은 '다케시마를 대한(對韓) 외교의 주제로 삼아야'라는 사설에서 "다케시마는 북방영토(러시아 쿠릴열도 남단 4개 섬의 일본식 표현)와 나란히 반드시 반환을 실현해야 할 일본 고유 영토"라면서 "한국은 일본에 사과하고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북방영토의 날(2월 7일)은 일본 정부가 제정해 도쿄에서 열리는 반환 요구대회에 총리와 관계 각료가 출석하지만, 다케시마의 날은 시마네현이 조례로 제정했으며 매년 마쓰에시에서 열리는 행사에 정부의 내각부 정무관이 출석하는 데 그치고 있다"며 "반환 운동에 임하는 정부의 자세가 너무 약하다"고 적었다.

서 교수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데 이를 빼앗으려고 하는 일본이 한국에 반드시 사과해야만 할 것"이라며 "언론이라면 사설을 내보낼 때 최소한의 역사적인 팩트 체크를 해야 하는데, 어떠한 논리적인 근거도 없이 무작정 독도를 일본에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건 한국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산케이는 일본 정부가 억지 주장하는 부분을 선동하여 일본인들을 속이는 짓을 당장 멈추시기를 바란다"며 "언론으로서의 기본적인 정도(正道)를 지켜달라. 그렇지 않으면 '일본 내 찌라시'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2일 일본 지방자치단체가 제정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을 맞아 일본 정부와 언론은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반복했다.

교도통신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이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2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양자 회담을 열고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입장을 재차 전달했다"고 보도했고,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다케시마의 날 국제법에 근거한 해결 촉구해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작년 3월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 관계가 개선되고 있지만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는 다케시마는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는 한국에 끈질기게 평화적 해결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시마네현 지사는 1905년 2월 22일 일방적으로 독도를 행정구역에 편입 공시(고시)했다. 시마네현 의회는 공시 100주년을 계기로 2005년 3월에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지정하는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는 조례'를 만들었고, 2006년부터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진행해 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