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박범계·박찬대 등 현역 10명 단수공천
민주, 노웅래·이수진·김민철 등 '컷오프'…전략지역구 지정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서울 마포갑과 동작을, 경기 광명을, 경기 의정부을 등 4곳을 전략 지역구로 정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런 내용의 추가 전략지역구 지정 및 5차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략 지역으로 선정된 곳의 현역은 각각 노웅래(4선·마포갑)·이수진(초선·동작을)·양기대(초선·광명을)·김민철(초선·의정부을) 의원이다.

전략 지역에는 영입 인재 등을 전략 공천하거나 제한 경선을 진행한다.

노웅래·이수진·김민철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양기대 의원 지역구의 경우 제한 경선을 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들 지역구에 공천을 신청한 예비후보들도 다 같이 공천에서 배제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5차 심사는 총 17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단수공천 지역은 12곳, 경선 지역은 4곳으로 정했다.

경북 경산에 단독 입후보한 유용식 예비후보는 심사 결과 '공천 배제' 판정을 받았다.

민주당은 안규백(4선·서울 동대문갑)·박범계(3선·대전 서을)·박찬대(재선·인천 연수갑) 등 현역 의원 10명을 기존 지역구에 단수 공천하기로 했다.

이날 발표된 단수공천지 12곳 중 10곳은 현역 의원이 꿰찼다.

안규백·박범계·박찬대 의원을 비롯해 장경태(초선·서울 동대문을), 강준현(초선·세종을), 송옥주(재선·경기 화성갑), 허영(초선·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임호선(초선·충북 증평진천음성), 문진석(초선·충남 천안갑), 강훈식(재선·충남 아산을) 의원 등이다.

나머지 2곳은 인천 동미추홀을과 충남 논산계룡금산으로 각각 남영희 전 지역위원장, 황명선 전 논산시장이 단수 공천됐다.

동미추홀을 현역은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이고, 논산계룡금산은 민주당을 탈당한 새로운미래 김종민 의원이다.

경선지는 서울 도봉을, 인천 중·강화옹진, 인천 동미추홀갑, 충북 충주 등 4곳이다.

서울 도봉을은 현 오기형 의원과 강민석 전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이, 인천 동미추홀갑에선 현 허종식 의원과 손호범 전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홍보부장이 각각 맞붙게 됐다.

인천 중·강화옹진은 이동학 전 최고위원과 조광휘 전 인천시의원,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충북 충주에서는 김경욱 전 국토교통부 2차관과 박지우 전 지역위원장, 맹정섭 전 지역위원장 간 3파전이 각각 치러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