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7월 전남도청에서 열린 외국인·이민제도 정책 소통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7월 전남도청에서 열린 외국인·이민제도 정책 소통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전라남도와 경상북도, 인천시, 경기 고양·안산·김포시, 충남 천안시 등이 법무부의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정부가 지난 2일 이민청 신설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접근성과 외국인 비율 등 지역의 장점을 내세우며 유치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민청을 유치할 경우 3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3조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14일 각 지자체에 따르면 가장 적극적인 곳 중 하나는 전라남도다. 올해 초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인구청년이민국을 신설하는 등 이민청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산하 이민정책과에선 이민청 전남 유치 전략 수립 용역과 전라남도 이민·외국인 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등 지자체 주도의 이민 정책 밑그림도 그려가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해 7월 법무부와 이민 제도 토론회를 열었고 같은 해 11월엔 국회가 개최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 정책 세미나’에서 정부의 이민청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전라남도는 최근 5년 새(2018~2023년 9월) 지역 외국인 수가 3만3000여 명에서 4만7000여 명으로 41.5%(증가율 전국 2위) 증가하는 등 외국인 노동자 수요가 많은 데다 무안국제공항·광양항·고속철도 등 접근성이 좋아 이민청 유치에 최적지임을 알려 나가고 있다. 전라남도 관계자는 “전남 지역 인구 유입을 위해 정부의 이민청 설립을 강력하게 지지해왔다”며 “이민 정책 컨트롤타워의 최적지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지역들의 의지도 만만치 않다. 경기 김포와 충남 천안은 수도권과의 지리적 접근성을, 경기 안산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외국인 거주 비율 등을 각자 내세우고 있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청과의 시너지를, 경상북도는 인구 소멸 위기를 막겠다는 구상이다.

천안시는 지난해 말 KTX 천안아산역 일원에 이민청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충청남도는 2022년 11월 기준 외국인 거주 비율이 비수도권 중 1위다. 천안과 아산에만 7만여 명이 산다. 천안시는 전국 어느 곳이든 2시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을 비롯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연계성, 국토 균형발전 논리를 앞세우고 있다. 충청남도는 4개 유관기관과 전담팀을 구성해 유치 논리 및 전략 개발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민청 설치를 핵심 과제로 잡은 경기에선 고양·안산·김포시가 유치에 가장 적극적이다. 안산시는 전국 처음으로 외국인 전담 기구 및 다문화 특구 지정 성과 등을 장점으로 부각하고 있다. 김포·고양시는 인천·김포공항과 인천항 등에 3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내세웠다.

최근 재외동포청을 유치한 인천시는 이민청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 하고 있다. 우리나라 이민 역사가 시작한 곳이고, 재외동포청과의 시너지 효과를 주요 유치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22개 시·군 중 15개 지역이 인구 소멸 지역으로 전국 최대 인구 감소 위기에 부닥친 경상북도 역시 이민청 유치로 돌파구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경상북도는 지난해 1월 지방시대정책국 외국인공동체과를 설치하는 등 이민외국인정책 강화에도 나섰다.

무안=임동률 기자/전국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