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BMG·유니버설뮤직 등 줄줄이 인력 감축
AI발 '가짜노래' 피해 경계령…저작권 갈등 등 여파, 성장세 크게 둔화
나홀로 웃는 스위프트?…해고·AI 등 대중음악계 '혹독한 겨울'
미국의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그래미 시상식에서 '올해의 앨범'을 4차례 수상하는 대기록을 세웠지만 대중음악계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다.

유명 가수의 목소리와 음악을 흉내 내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부상과 정리 해고 칼바람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춥고 잔인한 겨울을 보내고 있어서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현지시간) 스위프트의 상업적, 문화적 성과 이면에 있는 음악업계의 이런 현실을 소개했다.

스위프트는 전날 미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제66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앨범 '미드나이츠'(Midnights)로 최고상인 '올해의 앨범'을 4번째 수상했다.

역대 최초의 4회 수상자다.

지난해 미국 음악산업 매출에서 스위프트의 비중은 2%로, 재즈나 클래식 음악의 전체 매출보다 큰 것으로 추정된다.

스위프트는 미 빌보드가 선정하는 음악업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에도 올랐다.

스위프트는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그의 소속사인 유니버설뮤직그룹은 몇 주안에 수백명의 직원을 해고할 예정이다.

음반 부문 직원들이 주로 감축 대상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한 대형 음반회사의 최고경영자(CEO)는 "몇 년간 불같이 타오른 성장에 취한 이후 나타난 후과"라고 음악업계의 분위기를 전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는 지난해 2천명 이상을 해고했다.

미 워너뮤직은 작년 3월 직원 4%(270명)를 줄였고, 음반회사 BMG는 같은 해 10월 약 40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여기에는 기존 사업 방식의 한계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 저작권 갈등 등으로 음악업계가 겪는 어려움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홀로 웃는 스위프트?…해고·AI 등 대중음악계 '혹독한 겨울'
유니버설뮤직의 지난해 1~9월 매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7%로, 2022년 같은 기간 24%보다 크게 둔화했다.

다른 음악그룹도 비슷한 상황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가수의 목소리와 음악을 모방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음악업계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가짜 노래'로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다.

지난해 4월 유명 싱어송라이터 더 위켄드와 힙합 스타 드레이크의 신곡으로 소셜미디어에서 화제를 모았던 '허트 온 마이 슬리브'라는 노래는 실제로는 이들의 목소리를 'AI 버전'으로 합성해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두 가수의 소속사인 유니버설뮤직은 당시 "우리 아티스트의 음악을 이용한 생성형 AI의 학습은 저작권법 위반"이라고 반발했다.

유니버설뮤직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은 콘텐츠 사용료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유니버설뮤직은 최근 라이선스 협상이 결렬되자 틱톡에서 자사 콘텐츠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지난 1일부터 틱톡에서 스위프트를 비롯해 아리아나 그란데, 드레이크, 라나 델 레이 등의 유명 가수들의 노래를 들을 수 없게 됐다.

올해 그래미 시상식에서 '베스트 뉴 아티스트'(Best New Artist·신인상) 후보에 오른 싱어송라이터 노아 카한은 "틱톡에서 더는 내 음악을 홍보할 수 없게 됐는데 아마 괜찮겠죠?"라고 불안감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