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발표 이후 금융주를 중심으로 코스피가 상승하는 반면 코스닥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주가 시장에서 상승세를 펼치고 있다.

이는 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저 PBR주중 금융주가 시장에서 수혜주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서 주목받는 부분은 한국의 증시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부진하자 금융당국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PBR이 낮은 종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비교 공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 정책은 시가총액이 보유 자산보다 적은 PBR 1배 미만의 기업들이 스스로 주가 부양책을 내놓도록 유도한다는 취지이다.
코스피 PBR은 0.9배로, 일본 니케이225지수의 1.4배, 미국 상장주 평균의 4.6배에 비해 크게 뒤쳐지는 지표이다.

금융주들은 이번 정책으로 주당 배당금 상향과 자사주 소각규모가 확대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금융당국이 저 PBR주에 스스로 주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을 유도하면서 금융주가 시장에서 수혜주로 분류받으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의 금융주로는 DG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삼성화재, 한화생명 등이 있다.

DGB금융지주 – 대구은행, 하이투자증권 등을 자회사로 보유한 금융지주회사로 PBR은 약 0.26배
하나금융지주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등을 자회사로 보유한 금융지주회사로 PBR은 약 0.37배
삼성화재 –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손해보험사로 자동차보험 등을 판매, PBR은 약 0.81배
한화생명 –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회사로 PBR은 약 0.16배,

DG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삼성화재, 한화생명, KB금융




본 글은 투자 참고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