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성남 판교 글로벌비즈센터에서 ‘제3 판교 테크노밸리’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스타트업 천국의 심장을 제1․2판교 테크노밸리에 이어 제3 판교 테크노밸리에도 만들겠다”라면서 “경기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우리 산업, 각종 혁신 심장인 판교에 대한 꿈을 여러분과 함께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주 전에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가서 전 세계 정치․경제 지도자들, 많은 기업인과 얘기를 나눴는데 세상이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다”라며 “이런 세계 흐름과 변화의 조류 속에서 판교를 중심으로 세계 변화의 차별화에 대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제3 판교 테크노밸리는 지난 2021년에 첫 삽을 뜬 ‘성남금토 공공주택지구’ 내의 자족용지에 7만 3000㎡의 부지에 연면적 50만㎡의 규모로 총사업비 1조 7000억원을 들여 조성하는 민․관 통합지식산업센터로 오는 2025년 착공해 2029년 준공될 예정이다.

제1·2 판교 테크노밸리의 연매출액은 168조원으로 인천, 부산의 GRDP 104조원을 능가할 정도로 글로벌 연구·개발 특구이지만 업무공간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부족한 도시 활력 시설 등으로 인한 주말·야간 공동화 현상과 사회초년생의 직주근접이 어려운 점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3 판교테크노밸리를 직(職)․주(住)․락(樂)․학(學) - 사는 곳에서 일하고 즐기고 배울 수 있는 4가지 주제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먼저 직(職) 분야는 우수 인재들이 함께하는 글로벌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았다.

도는 제3 판교테크노밸리 전체 연면적 50만㎡ 가운데 글로벌 앵커기업 공간에 10만㎡(20%), 스타트업 및 연구소 공간 각각 7만㎡(14%)를 할애해 팹리스 시스템반도체, 게임, 인공지능(AI), 바이오, 자율주행, 로봇 등 첨단 산업을 집적한다는 방침이다.

이곳에서는 김동연 지사가 추진 중인 ‘판교+20 프로젝트’도 구체화한다.

이어 주(住) 분야에서는 판교의 높은 집값으로 인해 직주가 분리되는 청년들을 위해 제3 판교테크노밸리 전체 연면적의 15%에 해당하는 7만5000㎡ 공간에 공공기숙사 1000호를 공급한다.

도는 이를 위해 기숙사 공급을 위한 용적률을 기존 400%에서 500%로 상향하기 위해 성남시의회,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협업해 지난해 성남 도시계획조례 개정을 끌어냈다.

이어 락(樂)은 직장과 주거에 이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기존 1·2판교의 여전한 숙제로 남아 있는 ‘퇴근 시간 이후의 공동화 현상’을 해결을 위해 청년들이 소통․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휴식 공간, 워라밸파크, 미터 광장 등 다양한 도시 활력 기능을 계획했다.

도는 마지막으로 학(學) 분야는 첨단학과 대학교 유치에 초점을 맞췄다. 이 같은 일환으로 대학 유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교육부, 기획재정부 등 관련 중앙부처와 협의를 진행했다.

대학이 들어서게 될 공간은 연면적 약 5만㎡(10%)로서 이르면 2월 중에 공모 절차에 들어가 빠르면 상반기 중에 선정할 예정이다.

도는 제3 판교 테크노밸리의 모든 건축물에는 김동연 지사의 ‘RE100’ 선언의 뜻에 따라 ‘제로에너지 빌딩 기법’ 도입 등으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편 김 지사는 사업계획 발표 이후 청년, 창업기획가, 기업가, 대학생, 근로자 등 다양한 분야의 도민 100명과 제3 판교 테크노밸리를 포함한 경기도 혁신 역량에 관해 토론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