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자산운용 "美채권 유망…6월 금리인하 전에 담아라"
"올해는 채권이 귀환하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유재흥 AB자산운용 채권부문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24년 상반기 시장 전망 간담회에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6월부터 기준금리를 다섯차례 인하할 것"이라며 "이자수익에 더해 자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미국 채권이 유망한 투자처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금리가 떨어지면 수익을 낼 수 있다. 유 매니저는 "기준금리 인하 초기에는 채권 가격이 상승해 자본 차익을 실현하게 된다"며 "후반으로 갈수록 캐리(이자 수익)이 낮아져 초창기부터 투자를 이어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봤다.

최근 자금이 대거 유입된 머니마켓펀드(MMF)의 대기성 자금도 국채 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봤다. 그는 "미국 국채 시장은 연준이 최초 금리를 인하하는 시기보다 3개월 전에 이미 선반영해 움직인다"며 "최초 금리 인하까지 기다리면 투자 성과가 낮아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연 4%대인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올해 연 3% 후반대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채권 중에서도 국채와 하이일드 채권(고금리 회사채)에 분산 투자하는 방식을 추구하라고 조언했다. 유재흥 매니저는 "국채와 회사채의 성과가 동시에 부진한 경우는 거의 없다'며 "2023년 4분기에는 미국의 국채와 하이일드 채권이 각각 5.66%, 7.16%의 분기 수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하이일드 채권에만 투자한다면 CCC등급의 회사채보다 BB, B등급 채권에 초점을 두라고 덧붙였다.
AB자산운용 "美채권 유망…6월 금리인하 전에 담아라"
채권과 달리 올해 주식 시장은 변동성 확대에 유의해야 하는 시기라는 평가다. 이재욱 주식부문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지난해 미국 주식 시장은 매그니피센트7(미국 대형 기술주 7종목)'에 과도하게 쏠리는 현상이 있었다"며 "시장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실적과 펀더멘털(기초체력) 등이 탄탄한 가치주가 새롭게 부각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망한 업종으로는 헬스케어를 꼽았다. 이 매니저는 "헬스케어는 지난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업종"이라며 "진료·진단, 헬스케어, 신약개발 분야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으로 AI 수혜주로도 거론된다"고 전했다. 올해 기술주 랠리만큼의 눈에 띄는 상승세가 기대된다는 의견이다.

다만 대형 기술주는 현재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이 너무 높게 형성된 만큼 사업 구조가 우량한 종목과 그렇지 않은 종목을 선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