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왼쪽)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2022년 11월 25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달빛동맹 협약체결식에서 만나 반갑게 악수를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왼쪽)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2022년 11월 25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달빛동맹 협약체결식에서 만나 반갑게 악수를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달빛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25일 국회를 통과하자 홍준표 대구시장은 "작년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에 이어 대구굴기의 핵심 프로젝트인 달빛철도 건설을 법률로 견인하는 입법 쾌거"라고 환영했다.

홍 시장은 이날 특별법이 통과되자 "영호남 30년 숙원사업임에도 근시안적인 경제 논리에 막혀 진전하지 못했던 달빛철도가 이번 특별법 제정으로 성사되게 되었다"며 기뻐했다.

그는 "달빛철도가 가져올 변화와 혁신이 지역 경쟁력을 제고하고 대구가 다시 한번 한반도 3대 도시 위상을 회복하는 에너지로 온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조속한 건설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최초의 비수도권 도시 간 동서 간선철도인 달빛철도는 금전적 환산이 어려운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는 영호남 동서장벽에 혈맥을 뚫는 철도"라면서 "영호남은 달빛철도를 타고 지역에서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발견하며 상생 발전하는 남부 경제권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달빛철도는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거창·함양), 전북(장수·남원·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지자체와 10개 기초지자체를 경유하는 영호남 연결 철도다. 총길이 198.8㎞로 2030년 완공 목표다. 총사업비는 4조~6조원대가 될 전망이다.

달빛철도 특별법을 주도한 대구시는 최대 현안이자 대구 미래 50년의 핵심 사업인 대구경북신공항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경북신공항은 지난해 4월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비용편익분석(B/C)이 1.032로 나왔다. 미주 유럽 노선 모두 취항이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추진하면 경제성이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동서 16개 지자체를 연결하는 달빛철도가 공항 건설과 같은 2030년 개통하면 대구경북신공항의 경제성은 기존 계산한 것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 현안인 특수목적법인(SPC) 구성과 개항 후 여객과 물류 확보 등 공항 운영에도 큰 전기를 마련한 셈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신공항과 달빛철도가 연결되면 남부권에 거대 경제권이 형성된다”며 “호남의 500만 여객과 물류가 먼 인천까지 가지 않고 대구로 올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시는 달빛철도가 기존 1일 생활권이던 대구와 광주를 1시간대 생활권으로 묶고 2029년 개항 목표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신공항과 연계해 500만 호남 여객과 물류 수요를 흡수해 남부 거대경제권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열차 경유지 및 인근 산업단지를 연계해 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첨단미래산업 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대구시의회도 환영 입장을 표했다.

이만규 대구시의회 의장은 "대구시의회는 동서화합과 국가균형발전의 역사적 소명감으로 광주시의회와 공동건의문 발표 등 특별법 국회 통과를 위해 쉼 없이 노력해 왔고 그 결실을 맺었다"면서 "그간 최일선에서 수고를 아끼지 않은 홍준표 시장과 관계 공무원, 지역 정치권, 경제계, 언론계의 노력에 240만 대구시민들과 함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대구시당도 법안 통과 " 달빛철도 특별법 본회의 통과를 환영한다"면서 "단합하면 못 할 것이 없다는 것을 오늘 증명했다"며 "양당 원내대표, 강기정 광주시장, 홍준표 대구시장의 꾸준한 노력과 민주당 대구시당의 끈질긴 자당 의원 설득이 이뤄낸 하모니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오경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