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삼류"…자국팀 때린 중국 언론
중국 매체가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졸전을 거듭하는 자국 축구 국가대표팀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애국심 고취에 축구를 활용해온 중국에서 관영 매체가 자국 대표팀을 신랄하게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다.

18일 관영 후베이일보 산하 극목신문과 남방일보 등 현지 매체는 전날 중국 대표팀이 레바논과의 아시안컵 조별리그 2차전에서 절호의 득점 기회를 잡았으나 놓치면서 0대0 무승부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13일 아시안컵에 처음 출전한 한 수 아래 타지키스탄과의 1차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한 데 이어 2무 전적을 기록해 8강 진출 목표 달성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고 진단했다.

3차전 상대인 주최국 카타르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다행히 지지 않고 비기더라도 중국이 속한 A조에서 상위 3위 안에 드는 것을 장담하기 어렵다고 봤다.

이들 매체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00위권 밖인 약체팀들과 경기에서 잇달아 비긴 것은 중국이 아시아 삼류 팀으로 전락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이 운이 좋아 조별리그를 통과해 토너먼트에 진출하더라도 다른 조 1위 팀과 상대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도 중국이 8강에 진출할 수 있다는 환상을 갖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8강 진출은 중국 팬의 희망 고문일 뿐 중국 팀은 조별리그를 마치자마자 짐을 쌀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사진=신화사 캡처)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