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이끄는 신당 새로운선택이 “설을 전후해 통합정당을 출범시키자”고 제3지대 신당들에 제안했다.

새로운선택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금 공동대표, 조성주 공동대표, 류호정 정의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금 대표는 “새로운 정치를 추구하는 세력들은 ‘양당 정치를 깨겠다’는 본질에 집중하고 나머지 차이는 접어둬야 한다”며 “제3지대 신당의 형식은 단일 정당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 대표는 “선거를 치른 적이 있는 경험자들은 원칙적으로 지역구에 출마하도록 하고, 비례대표는 새로운 인재 중심으로 꾸릴 것”이라며 “통합 과정에서 어떠한 기득권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최소 강령’을 마련하기 위한 실무협의기구 구성도 제안했다. 이날 새로운선택이 제시한 통합정당의 최소 강령에는 의원내각제 혹은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 검찰 수사권과 수사통제권 복원 및 특수부 대폭 축소, 정년 폐지, 여성 징병제 논의 등이 포함됐다.

금 대표는 선거제도를 두고 “일부 진보 정당이 비례연합정당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데, 이는 준연동형 선거제도를 ‘해킹’해 정당체제의 근간을 위협하고 민주당의 도덕적 타락에 침묵하고 얻은 비례 의석으로 극단 정치를 더 강화할 것”이라며 “위성정당을 만들려는 ‘가짜 제3지대’와 우리는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선택의 통합 정당 제안으로 제3지대의 ‘빅텐트’가 현실화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은 “설 연휴 전 통합은 이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CBS 라디오에 나와 “이들이 한 정당이 될 수 없다”며 회의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금 대표는 이에 대해 “남들이 힘들다고 하는 일을 해내지 않으면 우리 같은 작은 정당이 승리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