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저후고 추세 보일 것"…3월 양회서 올해 목표치 공식 제시
中내부선 낙관 전망 속 '위기요인' 거론…칭화대 "경제 장기적 하강"
中과학원 "올해 성장률 5.3%"…해외기관 4%대중반보다 높게 전망
중국의 최상위 국가 학술기관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국제통화기금(IMF) 등 해외 기관의 예상치 4%대보다 낙관적인 5.3%로 잡았다.

10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예측과학연구센터는 전날 '2024년 중국 경제 예측과 전망' 보고서 발표회 및 '중국 경제 발전 고위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양추이훙 센터 부주임은 "2024년 우리나라 경제는 평온한 운영을 통해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3%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24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은 전저후고(前低後高) 추세를 보이겠고, 1분기 5.0%, 2분기 5.3%, 3분기 5.5%, 4분기 5.4%가량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이달 중 작년 경제성장률을 발표하고, 3월 열리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는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할 예정이다.

작년 성장률은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나지 않은 2022년과 비교한 경제 성적표이므로, 중국 안팎에서는 경제 회복 둔화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5%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그러나 해외 주요 경제기구들은 코로나19 봉쇄 해제로 이런 기저효과(base effect·기준 시점과 비교 시점의 상대적인 위치 차이 때문에 비교 시점의 경제 상황이 실제보다 위축되거나 부풀려진 채 평가되는 현상)가 사라졌으므로, 올해 중국 성장률은 4% 중반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2023년 중국 성장률을 5.4%로 예상했던 IMF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4.6%로 잡았다.

작년 전망치가 5.2%였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올해 전망치를 4.7%로 낮췄고, 세계은행(WB)도 작년엔 5.1%의 성장률을 예상했지만 올해는 중국이 4.4%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국은행 역시 올해 중국이 부동산과 수출입 부문 약세 지속 등으로 '4%대 중반'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외 주요 투자은행(IB) 8곳의 올해 평균 전망치 또한 4.6%(은행별로 4.4∼5.2%)였다.

반면 작년 성장률을 5.2%로 예상했던 중국 주요 금융기관들은 올해 성장률도 이와 비슷한 5.0%(평균)일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중국 정부 직속 국가기관이자 최고 학술기구인 중국과학원이 5.3%를 올해 성장률 예상치로 제시하면서 3월 당국이 내놓을 공식 목표치도 5%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됐다.

그러나 경제 상황은 녹록지 않다.

중국 당국은 최근 '중국 경제난'을 거론하는 해외 매체 보도나 자국 소셜미디어(SNS) 게시글에 적극 대응하면서 "'중국 경제 광명론(光明論)'을 노래 불러야 한다"는 방침을 올해 주요 정책으로까지 제시했지만, 부동산 시장 침체와 지방정부 부채 문제 등 작년 내내 중국을 괴롭힌 난관이 이미 뿌리 깊은 문제가 됐다는 점은 중국 학술기관들도 인정하고 있다.

칭화대학 중국경제사상·실천연구원이 8일 발표한 '먼저 세우고 나중에 돌파한다, 진보로써 안정을 촉진한다(先立後破, 以進促穩): 2024년 중국경제전망' 보고서가 대표적이다.

보고서는 "현재 중국은 물가가 낮고, 경기 지수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고용 능력의 약화를 드러내 경제 운영이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상태"라면서 "2022년 전염병이 가져온 낮은 기저효과를 제외한다면, 2023년 실제 GDP 성장률은 4.5%로 '2035년 중등 선진국 수준 진입'에 필요한 연간 성장률 4.59%보다 낮다"고 설명했다.

이달 중 발표될 중국의 작년 공식 성장률은 5.3%가량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여기에서 기저효과를 빼면 4%대의 '진짜 현실'이 드러난다는 취지다.

보고서는 "전염병 충격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해도 2010∼2019년 중국 GDP 성장률은 연평균 0.33%포인트씩 하락해 이미 지속적인 하락이라는 장기적 추세가 만들어졌고, 전염병 충격은 이런 총체적 추세를 연장·가중한 것"이라고 했다.

특히 보고서는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은 매우 엄준(심각)하다"며 "중앙경제공작회의가 제시한 '먼저 세우고 나중에 돌파한다'는 방침은 부동산 영역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인프라 건설 등에 쓰인) 지방정부 부채에 역사적 공로가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부담이 과중해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의 국채 발행 확대와 지방채 자산관리회사(AMC) 설립을 통한 지방 재정 관리 등을 건의했다.

보고서는 "현재 중국 경제가 직면한 문제는 장기간 누적·형성된 것이 많다"며 "중국 경제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의식을 전환해 거시정책을 '과열 방지'에서 '과냉각 방지'로 돌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