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해 미국 AI 분야 상장지수펀드(ETF)의 성과는 주로 유망 중소형주들을 얼마나 많이 담고 있느냐에 의해 엇갈렸다. 원천기술을 보유한 대형기업뿐 아니라 향후 AI를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관측되는 중소형 기업들에 투심이 쏠리면서다.

◆주요 AI ETF가 담은 중소형주는 어디?

21일 ETF 통계업체 ETF닷컴에 따르면 올해(1월3일~12월20일) AI ETF 중 수익률 상위 5개 상품은 모두 중소형주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품들이었다. AI ETF 중 가장 성과가 좋았던 ETF는 '트루쉐어스 테크놀로지, AI&딥러닝(LRNZ)'으로 66.51%의 수익을 거뒀다. 대형기업인 엔비디아를 제외하곤 삼사라,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스노우플레이크, 엘라스틱 NV 등 중소형주가 주를 이루는 ETF다.

삼사라는 사물인터넷(IoT) 기업으로 AI를 활용하는 경우 효율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에 올해만 177.85% 올랐다. 사이버보안 기업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145.88%), 클라우드 기업인 스노우플레이크(+43.38%), 데이터플랫폼 회사 엘라스틱NV(+119.64%) 등도 올해 급등했다. 이밖에도 ETF에 포함된 센티널원(+81.88%), Z스케일러(+98.5%), 데이터독(+67.32%) 등도 급등했다.

AI ETF중 수익률 2,3위인 '로보 글로벌 아티피셜 인텔리전스(THNQ)'와 '글로벌 X 아티피셜 인텔리전스&테크놀로지(AIQ)'도 중소형주의 비중이 높았다. 올해 53.77%의 수익을 기록한 THNQ는 아날로그 디바이스, 암바렐라, 클라우드플레어, 코그넥스 등이, 52.11% 수익률을 보인 AIQ에는 서비스나우,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머신 등이 포함됐다.

수익률 4위인 반에크 소셜 센티먼트(BUZZ)(+52.26%)는 소파이, 팔란티어테크놀로지, 5위인 글로벌 X 로보틱스& 아티피셜 인텔리전스(BOTZ)(+35.16%)는 UiPath, 다이나트레이스 등의 중소형주가 좋은 성과를 거두며 ETF의 수익률을 끌어올렸다.

◆"중소형 AI주 강세 계속될 것"

AI 분야 중소형주의 강세가 내년도에도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AI 원천기술을 보유한 대형기업 뿐 아니라 AI를 활용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견 기업들로 관심이 더 퍼져갈 수 있을 것이란 관측 때문이다.

AI 관련 대형주들의 시가총액이 수급을 감당하기 힘들정도로 커진 것도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연말 들어 AI 분야 대형주들의 경우 벨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기술주에 대한 좋은 분위기에도 주가가 주춤했던 반면, 주요 중소형주는 계속 오르고 있다. AI 분야 최선호주로 꼽히는 엔비디아는 지난 1개월 사이 3.67% 하락했고, MS 역시 같은 기간 0.66% 떨어졌다.

AI 분야 투자 포트폴리오를 대형주뿐 아니라 중소형주 분야로 다양화하라는 조언이 나온다. 한 사모운용사 임원은 "국내 AI 중소형주는 단기 트레이딩 수단으로 꼽히는 반면, 미국 AI 중소형주들의 경우 장기 투자할만한 기업역량이 있다"면서 "AI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나눠 투자하거나, 분산돼있는 ETF 매수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