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동서 회사 매입 경위 추궁…수천만원 뒷돈 의혹도 확인
검찰, 'KT 보은투자 의혹' 현대오토에버 前대표 소환조사
KT의 '보은 투자'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서정식 전 현대오토에버 대표를 소환해 조사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전날 서 전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서 전 대표를 상대로 KT클라우드가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스파크·현 오픈클라우드랩)를 고가에 인수하게 된 과정, 스파크 측으로부터 뒷돈 수수 여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동서인 박성빈 전 대표가 설립한 스파크를 KT클라우드가 정상 가격보다 비싸게 인수한 것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 9월 스파크 지분 100%를 206억8천만원에 사들였다.

현대차가 2021년 경영난에 빠진 구현모 전 KT 대표 형의 회사 에어플러그를 인수해준 데 대한 보은 성격으로 수십억원의 프리미엄을 얹어준 것 아니냐는 게 검찰 의심이다.

검찰은 KT클라우드가 스파크를 매입하는 과정에 스파크가 거래 물량의 대부분을 의존하는 현대오토에버가 개입한 것으로 본다.

이 과정에서 박 전 대표가 서 전 대표에게 '인수 후에도 납품 계약을 잘 유지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8천만원대 뒷돈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20일 서 전 대표의 주거지를, 이달 11일엔 현대오토에버의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 전 대표는 검찰 수사가 이뤄지자 지난달 27일 대표이사직을 사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