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인권단체 세미나에서 밝혀
탈북 청년이 본 北 군사력 강화는…"누구를 위한 미사일인가"
북한의 젊은 세대는 김정은 정권의 국방력 강화 '올인'에 의문을 품고 있다고 탈북민 출신 대학생이 전했다.

탈북민 대학생 채윤서 씨는 대북 인권단체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성통만사)이 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통일과 북한 인권에 대한 세계 청년들의 시각'이라는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나서 이렇게 밝혔다.

채 씨는 "악화 일로를 걷는 경제 상황에서조차 미사일에만 집착하는 북한 정부의 태도는 주민들을 지치게 한다"며 "북한 2030 세대는 '누구를 위한 미사일인가'라는 의문을 품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상회담 등 남북 교류가 활발했던 2018년께 북한 주민은 물론 군인들도 통일에 기대감을 가졌지만, 희망은 오래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채 씨는 "조회 시간마다 전달되는 상부 지시에는 '아무리 평화적 분위기가 도래해도 적들에 대한 환상은 금물'이라는 싸늘한 경고가 실려 있었다"며 "남한은 여전히 경계 대상, 적임을 강조하는 정부의 의도가 전달됐다"고 떠올렸다.

그는 "북한의 2030 세대는 아직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해 알지 못하기에 자신들이 불만을 품고 이뤄지기를 원하는 것이 인권 해결과 민주주의적 환경임을 모를 뿐"이라며 "그들은 통일을 원하고 있고, 민주주의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에는 채 씨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캐나다, 스웨덴, 한국의 청년들이 참석해 한반도 통일과 북한 인권에 대한 자국 젊은 층의 인식을 발표했다.

성통만사 이사장을 맡은 김태훈 변호사는 "북한 주민은 정권의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인권침해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세계와 북한의 젊은이들이 힘을 합칠 수 있다면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을 앞당길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