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중앙경찰학교·광주경찰청서 영장 집행…근무지 자료확보
'사건 브로커' 연루 의혹 현직 치안감 대상 압수수색
'사건 브로커' 관련 수사·인사 청탁 비위를 수사 중인 검찰이 현직 치안감을 대상으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김진호 부장)는 중앙경찰학교와 광주경찰청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은 A 치안감으로, 경찰학교에서는 현재 집무실에서, 과거 근무지였던 광주청에서는 기존 집무실 등에서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

2021년 말 승진했던 광주청 소속 B 경감은 제삼자 뇌물교부(인사청탁) 혐의로 입건돼 직위해제 됐는데, A 치안감은 당시 광주청장이었다.

또 A 치안감은 이번 사건의 핵심인물인 '사건 브로커' 성모(62)씨와 잦은 만남을 가진 현직 경찰 고위직이라는 의혹도 받아왔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B 경감이 브로커 성씨 측에 전달한 금품이 A 치안감에까지 전달됐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강제수사로 풀이된다.

검찰은 가상자산 사기범으로부터 공범과 함께 18억여원을 받고 사건청탁을 한 혐의로 성씨를 구속기소 한 뒤 수사·인사 청탁 비위와 지자체 관급공사 수주 비위 등을 대상으로 후속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인사청탁 비위 의혹을 받던 전직 치안감이 실종 후 숨진 채 발견됐고, 현재 20명에 가까운 전현직 검경 관계자들이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