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마련된 전 조계종 총무원장 고(故) 자승스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마련된 전 조계종 총무원장 고(故) 자승스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지난달 29일 소신(燒身) 입적한 자승 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을 떠나보내는 영결식이 3일 조계종 총본산인 서울 종로구 소재 조계사에서 종단장으로 엄수됐다.

영결식은 종정 성파스님, 총무원장 진우스님 등 조계종 주요 인사와 한덕수 국무총리 등 정부 인사, 국회 불자모임 정각회 회장인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 등 정계 인사,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공동대표를 지낸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 등 타 종교인, 불교 신자 등 수천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식은 삼귀의례, 영결법요, 헌향헌다, 행장소개, 추도입정, 생전법문, 영결사, 법어, 추도사, 조사, 조가, 헌화, 조전 등의 순으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슬픔과 안타까움을 표명하며 포교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진우스님은 "빨리 가고 늦게 가는 차이만 있을 뿐 누구나 때가 되면 가는 것이 자연의 이치"라며 "다만 선지식께서는 우리 모두가 가야 할 길을 먼저 보이신 것일 뿐"이라고 영결사를 했다.

또 "상월결사 정신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며 대화상의 수행력과 유훈이 하나로 결집된 '부처님 법 전합시다'라는 전법포교의 길을 함께 걸어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마련된 전 조계종 총무원장 고(故) 자승스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차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마련된 전 조계종 총무원장 고(故) 자승스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차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 주경스님은 "참아보려 해도 밀려오는 안타까움과 슬픔은 어찌할 도리가 없다"며 "우리들은 스님께서 열어 보이신 길을 따라 원력 불사를 하나하나 이어갈 것"이라고 조사를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독한 조사에서 "자승 큰 스님은 불교의 화쟁 정신으로 포용과 사회 통합의 리더십을 실천하신 한국 불교의 큰 어르신이었다"며 "스님이 걸어온 모든 순간은 한국 불교의 역사 속에 영원히 살아 숨 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스님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인류 보편의 가치인 자유와 연대의 정신으로 어려운 이웃을 더 따뜻하게 살피고 국민의 삶 구석구석 희망이 스며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헌화자에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단원고 조은화·허다윤 학생의 유족, 전국철도노조 KTX 열차승무지부장으로서 복직 투쟁을 했던 김승하 씨,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등이 포함됐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들에게는 자승스님이 총무원장 재직 중인 2012년 8월 만든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를 통해 인연을 맺고 손을 내밀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국제불교도연맹(IBC), 일한불교교류협의회, 베트남중앙불교승가회 등 세계 각국 불교단체가 조전을 보냈다. 영결식을 마친 후 자승스님의 법구는 경기 화성시 소재 용주사로 이운됐다.

용주사 연화대에서 다비식이 봉행된다.

1954년 강원 춘천에서 출생한 자승스님은 1972년 해인사 지관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수지했다. 조계종 재무부장·총무부장, 중앙종회 의원 및 의장을 역임했다.

2009년 10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8년에 걸쳐 33·34대 총무원장으로서 종단을 이끌었다.

그는 한국 불교 중흥을 목표로 승려 8명과 함께 2019년 겨울 경기 하남시의 비닐하우스형 시설에서 동안거(冬安居)했다. 이를 계기로 '상월결사'라는 단체를 만들어 국내에서 '삼보사찰 천리순례' 등을 하고 올해 초에는 인도·네팔의 8대 성지를 순례했다.

자승스님은 지난달 29일 오후 경기 안성시 죽산면 칠장사 요사채(승려들이 거처하는 집)에서 입적했다. 이날 오후 6시 50분께 요사채에서 불이 났고 소방대원들이 진화 중 불에 탄 시신을 발견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DNA 감정 결과 자승스님의 법구로 확인됐다.

그가 탔던 차 안에는 "검시할 필요 없다. 제가 스스로 인연을 달리할 뿐"이라는 메모가 발견됐다. 서울 봉은사 인근 자승스님 숙소에서는 "끝까지 함께 못해 죄송합니다. 종단의 미래를 잘 챙겨주십시요"라는 진우스님에게 보내는 글도 확인됐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