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UTERS
사진=REUTERS
‘산타랠리’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상당수의 종목은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반도체주로 쏠리면서 증시가 반등하는 가운데도 소외되는 종목이 많아서다. 투자할 종목을 찾기 어려울 때는 큰손들이 지분을 확대한 종목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방산·인터넷주 러브콜

한국경제신문이 최근 한 달(10월 24일~11월 24일) ‘5% 지분 공시’를 조사한 결과 국내외 주요 운용사들은 10여 개 종목의 지분을 늘리거나 신규 매수했다. 운용사를 포함한 투자자는 한 종목의 지분이 5%를 넘으면 거래 내역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해야 한다.

투자 분야를 보면 방위산업이 많았다. 세계 주요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매니지먼트는 한국항공우주 지분을 6.17%에서 7.23%로 늘렸다. 방산 관련 부품을 만드는 SNT홀딩스 지분도 7.54%까지 확대했다. VIP자산운용은 풍산홀딩스 지분을 8.95%에서 10.27%로 늘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인터넷, 모바일 관련 종목들도 선택을 받았다. 피델리티는 NHN KCP 지분을 5.05%에서 6.48%로 확대했다. KB자산운용은 ‘오퍼월’ 서비스업체 엔비티 지분 5.01%를 신규 공시했다. JP모건은 아프리카TV 주식을 지난달 추가 매수하면서 지분이 5.15%까지 상승했다.

휴비츠(의료기기), SK디앤디(신재생에너지), 한국알콜(에탄올), 제우스(반도체), 한섬(의류) 등도 지분 확대 종목에 올랐다. KB자산운용은 휴비츠 지분을 10.05%까지 늘렸다. KB자산운용은 지난 7월 휴비츠 지분 5%를 신규 보고한 이후 꾸준히 이 회사 지분을 늘리고 있다.

◆주주환원 확대 종목 주목


큰손들이 사들인 종목에는 실적이 개선되거나 업황이 반등하는 종목이 많다. 한국항공우주는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가 전년 대비 71% 늘어난 2417억원이다. 같은기간 색조 화장품 전문업체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올해 영업이익이 329억으로 88%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경기침체 속에서도 실적이 늘어나는 종목들의 투자 가치가 돋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업체인 제우스는 내년 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이란 기대가 크다. 제우스의 내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710억원이다. 올해(110억원) 대비 6배 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주환원이 확대되는 종목도 주목받고 있다. 한섬은 지난 7일 95억원 규모(39만여주)의 자사주를 취득해 소각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지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유동 주식의 5%에 해당하는 자사주를 소각한 한섬의 주가는 하방 경직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풍산홀딩스도 지난달 말 8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을 공시했다.

한국알콜은 트러스톤자산운용의 주주행동주의에 힘입어 주주환원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가 있다. 지분 9.37%를 확보한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지난 9월 한국알콜 주식 보유 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권 영향’으로 바꿨다. 지난달 16일에는 한국알콜을 상대로 이사회 의사록 열람 및 등사 허가 소송을 제기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