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를 찾지 않고 쉬고 있는 '청년 니트(NEET·학업이나 일·구직을 하지 않는 무직자)족'이 40만 명을 넘은 가운데, 정부가 약 1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들의 노동시장 복귀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 촉진 방안'을 발표했다.

취업자·실업자가 아닌 비경제활동인구 중 중대한 질병이나 장애는 없지만 그냥 '쉬었다'는 청년 인구는 올해 평균 41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청년 인구의 4.9% 수준이다.

정부는 재학·재직·구직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 정책을 제공해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탈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예산 규모는 약 9천900억원이다.

재학 단계에서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가 신설되고, 대학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와 민간·공공부문 청년인턴 규모가 확대된다.

재직 단계에서는 초기 직장 적응을 돕는 '온보딩 프로그램'이 신설된다. 워라밸(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해 시차·선택근무 관리시스템 구축 등 인프라 지원을 확대하고 사업장에 1인당 30만원을 지원해 근로 시간 단축도 유도하기로 했다.

구직 단계에서는 구직 단념을 예방하기 위해 자조모임, 심리상담 등을 지원하는 ‘청년성장프로젝트’ 등이 도입될 계획이다.

허수진 기재부 청년정책과장은 "이번 정책은 '쉬었음' 청년 중 직장 내 갈등이 있어서 퇴직했거나 직장을 찾는데 대안이 없어 구직 의욕이 떨어진 청년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