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중국 내 탈북민 강제북송과 관련해 우려와 반대를 드러내는 공동성명 채택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신화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줄리 터너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 함께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터너 특사와 (같이) 공동성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한·미만 (공동성명을 발표)하게 될 경우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까 싶어 이른바 유사 입장국으로 늘려서 같이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터너 특사는 “우리는 모든 나라에 ‘농르풀망’(강제송환 금지) 원칙을 지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 정부는 탈북민 강제북송과 관련한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을 때부터 중국 정부에 강제북송 문제를 제기해왔다는 설명이다. 터너 특사는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제 전임자(로버트 킹 전 특사)는 중국 정부와 정기적인 소통을 했다”며 “저는 제 권한하에 있는 여러 이슈에 대해 중국 정부와 어떤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9일 자국 내 시설에 수감 중이던 탈북민 수백 명을 북한으로 돌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대북 지원단체는 “중국 측이 추가로 탈북민 수백 명의 강제송환을 추진 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