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여성도 총 든다…병력부족 '고육책'
러시아와 20개월 넘게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가 여성의 입대 연령을 높이는 등 병력을 끌어 모으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러시아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는 여성의 입대 연령과 보직 등에 대한 여러 제한을 단계적으로 철폐했다.

여성도 전차병, 기관총 사수, 저격수, 트럭 운전사 등 역할을 맡을 수 있게 했고, 여성의 입대 연령 상한선도 기존 40세에서 남성과 동일한 60세로 높였다.

또한 여성이 의무 징집 대상은 아니지만, 의료 훈련을 받은 여성은 징병 대상자로 등록하도록 하는 법률도 지난달 시행됐다.

러시아와의 전면전 초기에는 여성들이 준군사조직원으로서 전투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정규군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군 복무 중인 여성은 러시아의 침공 전인 2021년에 비해 약 40% 증가한 4만3천 명에 달하게 됐다.

이들 중 일부는 남동부 전선에서 실제 전투에 참여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설명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2월 24일 시작된 전쟁이 20개월 넘게 이어진 데다 최근에는 치열한 참호전으로 병력 손실이 극심해진 데 따른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미국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첨단 무기와 탄약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지만 이를 운용할 병력은 오로지 우크라이나 내에서 동원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남성은 이미 지난 8월부터 무증상 결핵,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간염을 앓고 있어도 징병 대상자로 분류됐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