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부터 총성, 특수부대·군용차량 목격도…"건강히 다시 수감"
서아프리카 기니 '무장 탈옥 기도' 옛 군정 수장, 금방 붙들려(종합)
서아프리카 기니 수도 코나크리에서 옛 군정 지도자가 무장 탈옥을 기도했으나 한나절 만에 무위로 돌아갔다고 AFP, 로이터 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니 육군 관계자는 "무사 다디스 카마라 대위가 안전하고 건강한 상태로 발견됐으며, 다시 교도소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다만 군은 카마라의 자세한 탈주 및 체포 경위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앞서 코나크리 칼룸 지역의 주민들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께 처음으로 총성이 들리며 특수부대와 군용 차량이 목격되는 등 소란이 시작됐다.

이어 보안이 강화되며 칼룸으로 들어가는 도로가 봉쇄됐다.

이 소요 사태는 이날 무장 세력이 카마라를 탈옥시키려고 시도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다만 카마라 측 변호사는 "카마라 대위가 무장한 병력에 납치됐다가 돌아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마라는 2008년 군사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후 대통령까지 지냈다.

1958년 독립 이후 독재, 쿠데타, 군부 통치를 겪은 기니는 2010년 알파 콩데 대통령이 최초의 민선 대통령으로 선출된 이후에도 사회 불안정이 이어지고 있다.

서아프리카 기니 '무장 탈옥 기도' 옛 군정 수장, 금방 붙들려(종합)
' />
무리한 개헌으로 3선 연임에 성공한 콩데 대통령은 2021년 9월 군부 쿠데타로 쫓겨났고, 마마디 둠부야 대령이 이끄는 군부가 정권을 장악한 상태다.

당시에는 대다수 국민은 물론 야권 인사들도 콩데 대통령의 장기 집권에 반발해 쿠데타를 인정하는 분위기였으나 군정이 작년 5월 모든 시위를 3년간 금지하고 민정 이양을 지연시키면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애초 민정 이양 전까지 과도 통치 기간으로 3년을 제시했던 군정은 국내와 역내 국가 연합체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등의 반대로 지난해 10월 이를 2년으로 단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