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팔레스타인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1일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유상범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가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비공개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다각적으로 활용하고자 기도 중인 것으로 파악한다"며 "김정은이 최근 팔레스타인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북한이 하마스, 헤즈볼라에 대전차무기, 방사포탄 등을 수출한 전례가 있는 만큼 무장단체와 3세계 국가에 무기를 판매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김정은이 하마스 기습공격을 확인하면서 장사정포의 유용성과 선제 기습공격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군사 모험주의 집착 성향이 증대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고 보고했다.

북한 내부 체제 관리 실태에 대해서는 "핵미사일 고도화, 대러시아 군수물자 지원 등 대외 행보 재원을 위해 밀수와 주민 수탈을 한층 강화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올해 금괴 밀반출 규모는 작년 500여㎏의 3배인 1800여㎏로 급증했고 이는 약 1억1000만달러 규모"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국경 전면 개방을 염두에 두고 대중 경제협력 확대를 준비하고 있고 10월 중순 투자자 물색을 위해 실무대표단을 중국에 급파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고 보고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