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이면 QR코드로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현금을 입출금할 수 있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12월이면 QR코드로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현금을 입출금할 수 있게 된다. QR코드 방식의 ATM 입출금서비스 도입으로 금융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31일 ‘디지털 금융의 발전 방향 및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2023년도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를 개최했다.

해당 세미나는 전자금융 전문가, 학계, 금융실무자를 대상으로 매년 개최돼 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4년 만에 개최됐다.

1세션 발표를 맡은 김영욱 금융결제원 팀장은 “기존의 모바일현금카드를 이용한 ATM 입출금서비스는 휴대폰 기종, 거래은행의 제약이 있었지만 이번 QR코드 방식의 ATM 입출금서비스 도입을 통해 이러한 제약 없이 전 은행권 ATM에서 입출금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토론을 맡은 김태훈 카카오뱅크 매니저는 “ATM은 단순 입출금뿐만 아니라 창구업무를 포함한 더 많은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기능자동화기기(STM)로 점차 대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재성 BC카드 차장은 “아세안 국가들의 QR코드 기반 결제인프라의 경우 중앙은행 주도로 국가표준 QR코드를 개발·도입한 데 힘입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아세안 경제권과의 QR결제망 연계 등은 새로운 시장 확보 및 사업 확장 전략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문정호 한국은행 과장은 “아세안 국가들이 QR결제를 중심으로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다양한 결제방식(MST, NFC, QR코드, 바코드 등)이 경쟁하며 발전하고 있어 QR결제 비중이 낮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 과장은 “하나의 결제 모델만을 강제하는 것은 민간혁신, 자율경쟁을 저해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2세션 발표를 맡은 오순영 KB국민은행 금융AI센터장은 “금융부문에서는 특히 생성형 AI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대출 의사결정 관리, 개인화된 대화형 서비스, 금융상품 추천, 재무 예측, 사기 탐지 및 예방, 투자 및 포트폴리오 관리 등에 폭넓게 활용되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했다.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생성형 AI 사용을 보장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필요성도 언급됐다.

오 센터장은 “방대한 데이터와 모델의 복잡성에 기인한 생성 답변의 신뢰성 및 설명 가능성, 가짜 뉴스, 유해·불법 컨텐츠 생성 등 윤리적·법적 이슈, 데이터 독과점 문제 등에 대응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정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인공지능을 가진 주체(테크기업)가 기술과 판매에 있어 시장을 지배하는 현상은 정보불균형이 아닌 수단불균형의 문제로 이에 대한 새로운 금융규제의 필요성이 대두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인간중심, 대면중심, 규정중심 규제인 현재의 금융법은 인공지능 기능 및 위험 중심, 비대면에 대한 고려, 원칙중심 규제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대우 신한AI 챕터장은 “막대한 자원이 투입되는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금융 도메인에 특화된 파인튜닝(미세조정), 학습모델 경량화 방안 등을 활용할 것과 금융소비자에 익숙한 표와 차트를 사용해 UI 편의성 제공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채영기자 chaecha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