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적 지상전 개시한 네타냐후 총리와 통화…국제법 준수 촉구
이집트 대통령에겐 '확전 방지' 노력 강조…중동 평화 노력 의지도 확인
[이·팔 전쟁] 바이든 "이스라엘, 민간인 보호해가며 싸워야"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제한적 지상전에 돌입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대(對)하마스 반격권을 인정하는 동시에 민간인 보호 등 국제법 준수 의무를 거듭 강조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통화에서 이스라엘에게 '테러'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할 권리와 책임이 전적으로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자국민을 테러로부터 보호하는 과정이 민간인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국제인도법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지난 7일 이스라엘을 기습공격해 1천400명 이상을 살해한 하마스에 맞서 가자지구 폭격과 제한적 지상전에 나선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기본 입장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부분적 지상전 개시에 따른 민간인 희생 확대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의 민간인 보호 언급은 이스라엘의 부분적 지상전 개시 이후 수니파 무슬림의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까지 이스라엘을 비판하는 등 국제사회가 가자지구 민간인 희생을 우려하는 상황에서 나왔다.

결국 미국도 민간인 희생이 급증할 경우 불똥이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자국에까지 튈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과 네타냐후 총리는 또 하마스가 억류하고 있는 인질의 소재를 파악하고 석방시키기 위한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가자지구 민간인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흐름을 즉각적이고 대폭적으로 늘릴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같은 날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는 중동내 타국들의 개입에 의한 확전 가능성을 견제했다.

백악관 보도자료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알시시 대통령에게 중동 지역의 행위자들이 가자지구에서의 충돌을 확산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이는 중동의 최대 반미·반이스라엘 국가인 이란과, 이란의 지원을 받는 레바논 무장단체 헤즈볼라 등이 이스라엘의 제한적 지상전 시작을 빌미 삼아 이번 사태에 본격 개입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글을 올려 "시오니스트(유대민족주의) 정권의 범죄가 레드라인을 넘었다"며 "이것이 모두를 행동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과 알시시 대통령은 민간인 생명을 보호하고 국제 인도주의 법률을 준수하고,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이집트나 다른 나라로 이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이날을 시작으로 앞으로 계속 가자지구로 가는 지원에 상당 정도로 속도를 내고, 지원량도 늘린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두 대통령은 또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 방안 포함해 영속성있고 지속가능한 중동 평화를 위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이날 하칸 피단 튀르키예 외무장관과 전화 통화에서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의 지도자들과 대화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국무부가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