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월 만에 재회…영남권 지지율 하락에 총선 비상등
순방 직후 박근혜 만난 尹대통령…'위기의 보수'에 결집 시그널 될까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중동 순방을 마치고 곧바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추도식을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이른바 '보수 결집'을 위한 발걸음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참패하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텃밭인 영남권 지지율도 하락하는 등 총선을 앞두고 곳곳에서 위험 신호가 감지되는 상황에서 나온 행보다.

게다가 과거 친박(친박근혜)계의 영남권 무소속 출마와 유승민 전 의원,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 창당설까지 불거지면서 보수층 분열의 경고음까지 나오는 점은 윤 대통령에게 보수층 전체를 아우를 정치적 행보와 소통 메시지의 필요성을 일깨웠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특히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나란히 구속하는 데 윤 대통령이 단초를 제공했다고 여기고 여전히 싸늘한 시선으로 보는 여권 지지층도 적지 않은 형국이다.

이런 점에서 윤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이 함께 있는 장면 자체가 메시지라는 해석도 있다.

이런 점들로 미뤄볼 때 윤 대통령이 정치적 돌파구를 찾고자 박 전 대통령을 만나 결집 메시지를 던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가능한 장면이다.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지난해 5월 대통령 취임식 이후 17개월 만이다.

실제로 통상 순방 후에는 대통령실로 직행해 쌓였던 국내 현안을 챙겼던 윤 대통령이지만 이날은 이례적으로 귀국 2시간 만에 현충원으로 직행했다.

특히 현직 대통령으로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추도식을 찾은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그만큼 박 전 대통령을 만나는 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셈이다.

국정 농단 사건의 특별검사팀 소속으로서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을 구속하고 결국 박 전 대통령 탄핵 소추까지 이어졌던 옛 악연을 털고 관계 회복을 위한 제스처를 취한 것이란 분석 역시 가능하다.

윤 대통령의 이날 추도사에도 화해와 보수 결집을 위한 메시지가 곳곳에 담겼다.

"박정희 대통령의 정신과 위업을 다시 새기고 이를 발판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 "영애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유가족들에게 자녀로서 그동안 겪은 슬픔에 대해 심심한 위로 말씀을 드린다" 등이 대표적이다.

보수 지지층이 존경하는 인물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을 강조함으로써 보수층 결집을 도모하는 동시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위로와 공감 등을 담은 메시지들로 보인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에게 가장 먼저 다가가 악수하며 안부를 물었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단둘이 대화를 나눴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순방 직후 박근혜 만난 尹대통령…'위기의 보수'에 결집 시그널 될까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5돌 숭모제 및 기념행사'에도 축전을 보내 "우리는 박정희 대통령이 추진해온 경제개발과 과학기술 입국을 통해 지독한 가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면서 "자유민주주의 토대인 경제성장과 산업화의 위업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이며 앞으로도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결국 중동을 떠나 현충원까지 달려와 박 전 대통령을 만난 윤 대통령의 이날 행보는 집권 여당의 내년 총선 패배 시 후반기 국정 운영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한 행보라는 해석이 많다.

일찌감치 보수층의 마음을 달래고 사로잡기 위해 공을 들인 것이란 분석인 셈이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지난달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한 후 기자들과 만나 "내년 총선에 이기기 위해 보수가 대단합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대동단결할 수 있도록 박 전 대통령이 가진 많은 경험이나 영향을 모아야 하지 않겠나 하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