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엔·위안화 환율 추종 ETN 6종 20일 신규상장
메리츠증권은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에 각각 투자할 수 있는ETN(상장지수 증권) 6개 종목을 20일에 한국 거래소에 상장한다고 19일 밝혔다.

상장 종목은 ▲메리츠 KAP 일본엔화 ETN ▲메리츠KAP 레버리지 일본 엔화 ETN ▲메리츠 KAP 인버스 2X일본 엔화 ETN ▲메리츠 KAP 중국위안화 ETN ▲메리츠KAP 레버리지 중국 위안화 ETN ▲메리츠 KAP 인버스 2X중국 위안화 ETN 등 6종이다.

ETN 종목들의 기초지수는 KAP 한국자산평가에서 산출한다.

해당 국가의 환율과 함께 각 통화별 단기 금리까지 수익률에 모두 반영되는 총수익 지수(TR)라는 것이 특징이다.

메리츠증권은 국채 만기 3년부터 30년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할 수있는 국채 상품 라인업을 갖춰뒀다.

올해는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추구하는 단기 통안채 ETN과 CD금리 추종 ETN을 출시했다.

국내채권형 ETP(상장지수 상품) 시장 저변 확대에 이어 이번통화형 ETN 상장으로 투자자들은 외환 투자를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중국 위안화 종목은 ETF와 ETN 시장 통틀어 국내 최초 상장이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 긴축에 속도 차이가있어 환율 변동성 또한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상장을 통해아시아 대표 환율인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에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효성 기자 z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