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아비브발 대한항공편 오전 귀국…마중나온 가족·친지와 '안도의 포옹'
[이·팔 전쟁] 이스라엘 단기체류 국민 192명 귀국…"무사히 돌아와 다행"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이스라엘에서 무력 충돌이 발생한 지 닷새째인 11일 오전 한국인 체류객을 태운 국적기가 인천공항에 무사히 도착했다.

한국인 192명이 탑승한 텔아비브발 인천행 귀국편(KE958)은 현지 시간 기준으로 10일 오후 1시 45분(한국시간 오후 7시 45분)께 이스라엘에서 출발해 한국 시간으로 이날 오전 6시 8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날 입국장은 이른 시간부터 가족을 마중 나온 가족·친지들로 북적였다.

이들은 초조하게 항공편 도착 시간이 적힌 공항 전광판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가 하면 휴대전화로 관련 뉴스를 찾아보며 입국을 기다렸다.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갔던 아내를 마중 왔다는 조현천(34)씨는 "비행기를 탔다고 해도 혹시 중간에 포격 등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했다"며 "아내가 전투기가 떠다니고 전차가 지나다니는 현지 모습을 보여주곤 했다"고 전했다.

승객들은 무사 귀환에 안도하며 비교적 담담하게 이스라엘 현지 상황을 털어놨다.

지난달 말 경기 시흥시 교회에서 교인 40명과 함께 성지순례를 떠났다는 조준호(33)씨는 "몇몇 상점들은 문을 닫고 탱크나 장갑차가 많이 지나다녔다"면서도 "경계경보가 발령된 지역과는 멀리 떨어져 있어서 크게 문제 될만한 상황 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서울 서초구에 사는 송안내(70)씨도 "군인들과 탱크가 많이 지나다니긴 했지만, 안전은 특별히 걱정 없었다"며 "비행기가 언제 뜰 수 있을까 하는 생각만 했다"고 했다.

텔아비브 공항은 이스라엘을 빠져나가려는 외국인으로 북새통을 이뤘다고 한다.

경기 오산시 교회에서 성지순례를 갔던 이길원(70)씨는 "출국을 대기하는 외국인들이 많았고 아주 분주하고 어수선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일행 31명 중 13명이 아직 현지에 남아있는데 정부에서 그분들을 빨리 데리고 올 수 있도록 힘써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인천공항 여객터미널로 마중 나온 가족·친지 등과 재회의 정을 나누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아내와 어린 딸이 입국장을 빠져나오자 함박웃음을 지으며 와락 껴안는 아버지의 모습이 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저마다 "고생 많았다", "무사히 들어와서 다행이다"라고 말하며 인천공항을 떠났다.

외교부는 이날 입국한 190여명 외에도 남은 단기 체류자들에 대해 항공편과 육로를 통해 출국을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