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ㅁㄷ 지오디' /사진=KBS2 방송화면 캡처
'ㅇㅁㄷ 지오디' /사진=KBS2 방송화면 캡처
KBS 50주년과 god 25주년을 기념하는 초대형 프로젝트 'KBS 50년×god 25년 2023 KBS 대기획 ㅇㅁㄷ지오디'가 방송 최초로 국민아이돌 god의 풀 콘서트를 중계했다. 이날 방송은 분당 최고 시청률 4.9%(닐슨코리아 기준)를 찍으며 연휴 첫날 안방 1열을 열기로 불태웠다.

지난 28일 방송된 2023 KBS 대기획 'ㅇㅁㄷ지오디' 콘서트는 공연 전부터 엄청난 관심의 대상이었다. 앞서 티켓 오픈 3분 만에 전석을 매진시키는 기염을 토했고, 지난 9월 9일 인천 송도에서 2만 명의 푸른 빛 물결을 일으키며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쳤다.

짧은 연습 영상 속 박준형은 "방송으로 풀 공연을 한 건 이게 최초일 것"이라며 설렘을 드러냈다. 이어 윤계상, 데니안, 손호영, 김태우도 각각 기대감을 드러내며 콘서트 전 인터뷰를 마쳤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 편의점에서 점심을 먹는 취준생 등 일상 속에서 아픔을 안고 사는 사람들이 god의 노래로 위로를 받는 영상이 콘서트의 문을 열었다. 이윽고 신나는 드럼 소리와 함께 댄서들이 등장, 팬들의 함성 속에 첫 곡 '프라이데이 나잇(Friday Night)'을 시작했다. 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거대한 '떼창'으로 장관을 이루던 god는 이어 '니가 있어야 할 곳', '0%' 등 히트곡을 연달아 부르며 공연장을 뜨겁게 달궜다.

손호영은 "올해로 god가 25년이 됐다. 이렇게 될 줄 몰랐다. 'ㅇㅁㄷ'의 창조자는 김태우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태우는 "저희에게 'god는 국민 그룹이잖아요'라는 말을 계속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지만 뭔가 좀 쑥스러웠다. 우리는 국민 그룹이 아닌 국민'이 만든' 그룹이다"고 마침내 많은 궁금증의 대상이던 'ㅇㅁㄷ'의 뜻을 밝혔다.

예전 그대로 '거짓말'에서 타이밍에 맞춰 함성을 지르고, '미운 오리 새끼'를 떼창하는 팬들의 모습은 감동을 자아냈다. 멤버들은 공연 중간중간 능숙하게 만담처럼 재치있는 대화를 이어 나갔고, 관객들에게 끊임없이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러던 중 뒤에서 갑자기 "쭌, 태우야!"라고 멤버들을 호명하며 무대 뒤 스크린 속에서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BTS)과 르세라핌을 키워낸 하이브 수장 방시혁이 등장했다. 방시혁은 살가운 인사와 함께 박진영 프로듀서, 그리고 god와 함께했던 순간들을 추억했다. 이어 "굉장히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아이돌 밴드가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다 그들의 음악을 자기의 추억으로 생각하고 그 음악으로 팀을 떠올리는 밴드도 많다. 하지만 그 두 가지를 다 양립시키는 팀은 거의 없다. 그런 면에서 god는 유일무이한 존재라고 생각한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god에게서 빼놓을 수 없는 JYP의 수장 박진영도 등장했다. 박진영은 축하인사를 건네며 "god란 나의 청춘이다. 아마 god 본인들의 청춘이 팬들의 청춘일 거다"고 과거를 회상했다. 이어 "추억이 담겨있는 이 노래들 마지막까지 멋지게 불렀으면 좋겠다"며 공연에 대한 응원을 전했다.

관객들의 사연을 받아 토크를 나누는 시간도 진행됐다. 신혼여행도 미루고 콘서트를 보러 온 신혼부부, 항상 god콘서트를 함께했다는 모녀가 나와 감동의 순간을 공유했다. 이윽고 '사랑해 그리고 기억해'가 끝나자 god가 감사를 담아 또 다른 사연을 가진 팬들을 태우고 '택시'를 운전하는 영상이 공개됐다. 김태우X박준형, 손호영X데니안X윤계상으로 나뉜 택시팀 영상에는 아내를 위해 콘서트를 신청한 '사랑꾼' 남편, 그리고 회사 전무에게 전화해 아빠와 같이 소풍을 가고 싶다고 졸라 화제가 된 어린이 가정 등 다양한 사연자들이 등장해 이야기와 노래를 부르며 화기애애한 모습을 연출했다.

이후 god는 '다시'를 관객들의 떼창으로만 완창해 국민 아이돌다운 위엄을 입증했다. '그 남자를 떠나'에서는 전원 블랙 수트를 입고 ‘어른 섹시’의 매력으로 관객들을 설레게 만들었다. 몇 곡이 더 지나간 뒤 '하늘색 약속'으로 호응을 이끌어낸 god가 퇴장하자 후배 가수들의 메시지 영상이 등장했다. 김세정, 슈퍼주니어 희철X신동, 몬스타엑스 셔누X형원, 권은비, 오마이걸, 레드벨벳, 에이티즈, 르세라핌, NCT 드림, 엔믹스 등 수많은 후배들의 메시지가 힘을 더했다.

앵콜을 외치는 팬들의 목소리 위로 전광판 속의 오마이걸이 '촛불 하나'를 부르며 god를 무대 위로 이끌었다. 마지막으로 하늘을 수놓은 드론쇼와 수많은 폭죽의 불빛들이 낭만을 더하며 'ㅇㅁㄷ지오디' 공연의 막을 성대하게 내렸다. 그리고 이날 공연의 에필로그 영상에는 'god 성덕'으로 유명한 가수 아이유가 목소리로 깜짝 출연, 팬들에게 반가움을 더했다. 객석에서는 배우 김성은과 가수 피오가 포착되기도 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