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산업전시회' 개최…국립한글박물관 등 문화행사 풍성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내달 4일 '2023 한글주간' 개막
문화체육관광부는 577돌 한글날을 기념해 10월 4~10일 '2023 한글주간'을 개최한다.

올해는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을 주제로 디지털 고도화와 인공지능(AI) 시대로의 변화 속에 새로운 미래를 여는 원동력으로서 한글의 가치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023 한글주간' 개막식은 10월 4일부터 사흘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리는 '한글문화산업전시회'에서 진행된다.

가상현실 공간에 한글 그림을 그리는 염동균 작가가 개막 공연으로 한글 주간의 시작을 알린다.

이번 전시회는 생성형 AI 기술이 가져올 변화에 대응할 산업적 기반을 활성화하는 장으로 마련된다.

AI, 챗봇, 기계번역, 교육·출판 등 36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한글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한다.

'제1회 한컴지니케이 AI 한국어 말하기 대회'와 '한국어 빅데이터 활용 기업 초청 강연'도 진행한다.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내달 4일 '2023 한글주간' 개막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10월 4~5일 '제15회 집현전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7일에는 '한글 글꼴패션쇼', '제2회 우리말 창작가요' 결선, '한글 브레이킹댄스'가 열린다.

8일에는 뮤지컬 '한글의 빛, 정의의 노래', 조선 시대 그림 해설에 연주가 더해진 '조선의 예술과 소리' 공연이 펼쳐진다.

한글날 당일인 9일에는 한글을 소재로 한 영상 공모작 시상과 공연 'ㄱ을 기록하다.

더 글 놀이', 어린이 합창단과 국악 아카펠라 공연, 가수 다비치의 축하 공연 등이 진행된다.

10일에는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언어습관을 알려주는 가족 뮤지컬 '사랑해요 예쁜말!'이 무대에 오른다.

'책 속 인물에게 보내는 한글 손편지' 공모전 당선작 전시회도 5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내달 4일 '2023 한글주간' 개막
국립국어원은 10월 5~6일 aT센터에서 '2023 세계 한국어 한마당'을 개최한다.

'세상을 담은 한국어, 미래로 가는 한글문화'를 주제로 한 국제 학술대회와 오디오북 공개 행사 '2023 함께 읽다'를 진행한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10월 7~9일 박물관과 송도 센트럴파크 잔디광장에서 '한글만남: 하나 된 글, 한글'을 주제로 체험행사를 준비한다.

세종학당재단은 10월 5~11일 전 세계 세종학당에서 선발된 우수학습자 170여 명을 초청한다.

이들은 '한글주간' 행사에 참여하고 한국 전통 역사문화 체험, K-팝 콘서트 등 한류 체험을 한다.

10월 10일에는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쓰기 대회 결선을 열어 최종 우승자에게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이밖에 주로스앤젤레스한국문화원은 한글날을 계기로 '미주 한국어 시낭송 대회'를 열고, 주오사카한국문화원은 한글콘텐츠와 문화상품을 전시한다.

마다가스카르, 미얀마, 탄자니아 등 해외 74개국 세종학당에서도 한글 손글씨 쓰기, 한국문화 퀴즈 맞히기 등을 진행한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한글날.com)과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 hangeulweek), 유튜브 채널(한글주간)에서 확인하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