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용산 사옥 5주년 "건축주가 요청한 소통과 연결, 달항아리서 영감 얻어"
“아모레퍼시픽과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자유로운 교감과 소통, 공존을 의미하는 ‘연결’을 주제로 지금의 용산 사옥을 세웠습니다. 그의 철학은 건물 곳곳에 남아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란 소명을 가진 회사 전 구성원에게 깊은 울림과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아모레퍼시픽은 본사 준공 5주년을 기념해 영국의 세계적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70·사진)의 초청 강연 행사를 지난 25일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 본사 ‘아모레홀’에서 열었다. 치퍼필드는 2018년 완공된 아모레퍼시픽 본사를 설계한 인물이다. 지난 3월에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받았다.

이번 강연은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과 교수와 치퍼필드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국내 건축계 주요 인사, 일반인 고객, 회사 임직원 등 400여 명이 치퍼필드의 강연을 듣기 위해 참석했다. 서 회장은 인사말에서 연결을 강조하며 “본사 저층부는 임직원뿐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끼리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본사는 서 회장과 치퍼필드가 백자 달항아리에서 영감을 받아 지은 건물이다. 치퍼필드는 자신의 건축 철학과 아모레퍼시픽 본사 설계 의도를 설명하며 “아모레퍼시픽이 내게 요청한 ‘내부와 외부의 소통과 연결’에 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백자 달항아리가 영감을 줬다”고 밝혔다.

그는 “내부가 비어 있으면서도 묵직한 달항아리를 보고 내부와 외부의 공간이 역동적으로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며 “달항아리는 나와 서 회장이 아름다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모티브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모레퍼시픽 본사가 단순한 업무 공간이 아니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세계적으로 아모레퍼시픽 본사보다 더 많은 고민이 담긴 업무 공간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아모레퍼시픽은 건축가인 나에게 회사의 분명한 가치와 원칙을 구현하도록 했다”고 언급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다음달 13일까지 본사 1층에서 준공 5주년 및 치퍼필드의 프리츠커상 수상을 기념하는 특별 전시 ‘빌딩 뷰티(BUILDING.BEAUTY)’를 연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